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유형과 특성

by _❤

1. 경계성 지능의 세 가지 유형

(1) 전형적인 경계성 지능 아동(전체 IQ:79, 언어성 IQ:73, 동작성 IQ:70)

  • 대체로 고르게 평균보다 조금 아래의 점수를 보이고, 특별히 잘하는 것도, 지나치게 못하는 것도 없음을 보여줍니다.

 

(2) 학습장애로 인한 경계성 지능 아동(전체 IQ:79, 언어성 IQ:100, 동작성 IQ:63)

  • 점수가 1~15점 사이로 불규칙하게 분포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사이의 차이가 지나치게 크고 불균형해서 장점이 잘 발휘되지 않습니다.
  • 경계성 지능 아동들이 장애군에 속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희망적인 편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영역에서 보완되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노력이 요구됩니다.

 

(3) 후천적인 경계성 지능 아동(전체 IQ:73, 언어성 IQ:57, 동작성 IQ:95)

  • 정상 지능을 가지고 태어났으나, 환경적인 뒷받침이 매우 부족하여 경계성 지능이 된 경우입니다.
  • 다른 영역에 비해 언어적인 영역의 점수들이 매우 낮음 동작성 지능은 평균 정도의 점수를 보임에도 언어성 지능은 지적장애 수준을 보입니다.
  • 초기에 학습에 대한 자극의 부족으로 언어이해, 언어 표현능력, 주의력, 기억능력 등이 발달하지 못합니다.
  • 언어이해 , 언어 표현 능력의 미 발달은 친구관계, 어른들과의 관계, 관습적인 도덕의 이해에 영향을 줍니다.
  • 친구 생활, 학교생활이 원만하지 못해 2차적으로 정서불안, 갈등, 스트레스 경험할 가능성이 큽니다.
  • 동작성 지능의 경우 일반 아이들과 비슷한 정도로 발달 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익숙하고 편안한 환경에서는 큰 어려움 없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 낯설고 배려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는 문제해결력이 부족하지만 늘 만나는 사 람과의 생활에서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2. 경계성 지능 아동의 특성

(1) 기억력 부족

  • 실제 또래 아동의 기억력과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의 기억량을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 다만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주의력이 과제 난이도나 정서 상태에 따라 기복이 있기 때문에 많이 흥분하거나 싫증이 난 상태에서는 주의집중력이 매우 떨어집니다.
  • 따라서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할 때는 이들이 주의 깊게 듣거나 보았는지를 재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전략적 사고(기억, 문제 해결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안 함

  • 기억을 잘하기 위한 전략을 자발적으로 세우지 않습니다.
  • 수학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에게 어려운 문제가 주어지면 회피하려는 반응을 보입니다.
  • 그림을 그려보거나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를 잘하지 못합니다.
  • 반복적으로 도구 사용을 연습한다면 가능하겠으나 몇 번의 가르침이 있어도 도구나 그 임들의 전략을 잘 사용하지 못합니다.

 

(3) 느린 정보처리속도

  • 생각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적절한 반응을 보이기 어렵고, 상황에 대해 빨리 이해할 수 없습니다.
  •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서툽니다.
    • 예를 들면, 연필을 종이에 지나치게 꾹꾹 눌러서 쓰거나, 연필을 쥐고 글씨를 오래 쓰기 어려워합니다.
    • 색종이를 모서리가 일치하도록 접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 가위질이 서툴러서 원하는 모양으로 깨끗하게 오리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 사물이나 상황들 간의 연관성을 잘 파악하지 못합니다.
    • 크기, 모양, 길이 등을 기초로 사물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쉽게 구분하지 못합니다.
    • 규칙적으로 정리되어 있는 사물들이 어떤 변화 특성을 나타내는지 파악하지 못합니다.
    • 연속해서 일어나는 상황들이 서로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 연관성에 대한 이해는 시각적 민감성이 떨어지는 이들의 특성 이기는 하지만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쉽게 습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