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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우리아이가 경계성 지능일까? - 연령대별 경계성 지능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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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은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부모에게 여러 걱정거리를 안기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가 하는 작은 행동 하나에도, 부모 마음이 덜컥 내려앉기도 합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자폐는 아닌지, 학습 장애는 아닌지, 상담을 받아봐야 할지 고민하실 때에 참고하면 좋은 경계성 지능의 연령대별 특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경계성 지능 아이의 영유아기 성장과 발달의 특성

- 대근육 운동 기술이 어색하다 : 고개 가누기, 뒤집기, 앉기, 붙잡기, 기기, 걷기, 뛰기 등에 해당합니다. 대근육 운동 발달이 모든 아기에게 같은 시기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차가 어느 정도는 있을 수 있지만, 발달이 현저하게 늦거나 더딘 경우에 생각해 보시면 좋습니다.

- 소근육 운동 기술이 서툴다: 연필 잡기, 물건을 쥐기, 단추 누르기, 퍼즐 조각 맞추기 등이 소근육 운동 기술입니다. 소근육 운동 능력과 IQ가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유아들의 지능을 테스트로 나타낼 수는 없지만, 영유아기 때 얼마나 소근육을 발달시키느냐 하는 것이 나중에 지능지수와 연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 청각 처리에 어려움이 있다: 교사, 부모의 지시를 한 번에 알아듣지 못하며 멍하거나 엉뚱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시각 변별, 기억, 처리에 어려움이 있다:  학습에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시지각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능력이 인지 학습에 아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타인의 언어 이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다

- 주의력, 집중력에 기복이 있다

- 발달 지연 영유아와 차이점: 경계선 지능 영유아는 눈 맞춤이나 상호작용을 연습하면 빨리 습득하기도 하고, 반복학습의 성과가 대체로 좋습니다.

- 애착장애 영유아와 차이점: 애착장애 영유아는 부모 자녀 관계가 향상되면 언어적 능력이나 상호작용 기술이 빠르게 향상됩니다. 반면 경계성 지능 아동은 이 부분에 대한 변화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아동기(학령기) 성장과 발달의 특성

- 전반적인 학교 학습의 어려움, 또래 간의 문제, 심리·정서적인 문제가 있다

- 읽기, 쓰기 등의 기초 학습 영역 습득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

- 지시를 되풀이해서 말해달라고 요구한다: 이는 경계성 지능 아동의 청각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 수업 준비가 느리다.

- 시각, 공간 조직이 어려워서 자르기, 색칠하기에 서툴다.

- 친구나 어른과 대화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며, 다른 사람과 관계 맺기를 어려워한다.

- 발음이 부정확하고, 자기 생각을 제대로 말하지 못한다.

 

 

 

3. 청소년기와 성인기 성장과 발달의 특성

- 반복된 학업 실패로 인한 인지적 무능감과 부정적 자기 효능감, 자아개념이 큰 문제로 대두되는 시기

- 우울감, 스트레스가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나서, 이유 없이 아픈 곳이 있을 수 있다

- 심하면 자살 충동, 망상, 환청

- 성인기에 들어서면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다.

- 분노와 공격성 표출

 

 

그렇다면, 초등학교 교실에서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지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동기 아이들에게는 지시를 되풀이해서 말하는 지도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청각적으로 주의 깊게 듣고 기억하는 연습(‘곰 세 마리’에서 곰 몇 번 나오는지 찾기, 단어 외우기 등)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는 전체 배경과 핵심을 구별하는 연습(숨은 그림 찾기, 틀린 그림 찾기 등)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단어와 상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적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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