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방법론

[연구방법론]질적연구의 삼각 검증- 관찰, 필드노트, 면담

by _❤
반응형

[연구방법론]질적연구의 삼각 검증- 관찰, 필드노트, 면담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오늘은 질적연구의 연구 방법중에서 삼각 검증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의 연구 의미, 연구의 이론적 배경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고요~!

2021.03.23 - [연구방법론] - [연구방법론]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은 어떻게 써야 하나요?

2021.03.22 - [연구방법론] - 여러분의 연구 목적, 필요성은 무엇인가요?

2021.03.21 - [연구방법론] - 연구란 무엇일까요?

 

질적연구의 삼각 검증법

1. 관찰

- 연구자가 직접, 보고 기록한 정보이므로, 연구에 참여하는 사람의 주관이나 가치개입은 없습니다. 오히려 연구자의 가치판단과 해석이 개입되죠. 그래서 관찰 하나만으로 연구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은 없습니다. 면담과 병행해서 수행하죠. 관찰의 경우는 최대한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연구자의 개입을 최소화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연구자를 사전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연구 참여하는 사람에게 익숙해지게 합니다. 그리고 연구의 목적, 내용, 방법에 대한 안내를 미리합니다. 이렇게 관찰된 내용은 필드노트와 함께 삼각 검증법을 이용해서 점검합니다. 관찰, 면담, 필드노트가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지요. 

 

2. 필드노트

- 필드노트는 관찰 대상의 말, 행동, 사건, 그외의 변화 등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술적 요소만 기록하는 것이 아닙니다. 관찰 가운데 연구자가 갖는 생각, 직관, 아이디어 등도 추가합니다. 내가 관찰하고 있는 연구 참여자의 말에 대해 해석하는 작업도 함께 들어갑니다.

 

3. 반구조화된 면담

- 질적 연구의 경우, 반구조화된 면담을 이용합니다. 예를 들면, 담임교사로서 학생에서 관계를 맺을 때 겪는 어려움을 물어봅니다. 그렇다면 그냥 이 질문만 띡 던지지 않고, 수업활동, 생활지도, 학부모, 교사간 상호작용 측면을 각기 나누어 반구조화를 시킨 질문을 하는 겁니다.

 

이같은 삼각 검증법은 추후 이루어질 연구 결과의 해석에 아주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줍니다.  어느 한 쪽에 치우쳐지지 않고, 질적 연구방법 또한 나름의 객관성을 갖추기 위하여 이런 삼각 검증법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열매를 얻기까지 지난한 과정이 우리 앞에 있지만, 어려워하거나 힘들어하지 말고 우리 함께 해 나가 보자구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