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방법론

수업의 본질이란 무엇일까?

by _❤
반응형

[목차]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오늘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업이란, 무엇이고, 수업이론, 수업의 방법과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수업의 의미

    •  수업은 목적성, 의도성, 계획성을 가진 활동으로, 교육과정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1994). 학교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의 결과와 그것의 질은 교사가 가르친 것, 그리고 학생이 배운 것 사이의 일치도에 비추어 평가되지요. 
    •   즉, 아동의 행동유형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그 학생의 내적 과정에 맞추어 외적 상황, 조건 등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과정이기도 한 것이지요. 그래서 수업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습니다(진위교 외, 1995)
    더보기

    1. 학습을 다루며, 학습을 초점 대상으로 하는 학교의 학습이 주종을 이룬다.

    2. 특별한 행동, 또는 행동유형이 생겨나거나 다른 모습으로 바뀌도록 처방하고 이끄는 활동이다. 여기서 행동유형은 지적 기능, 정의적 특성, 운동기능 등을 일컫는다. 

     

    3. 학습, 즉, 행동의 발생과 변화를 촉진하는 절차는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상황, 장면의 조작, 조성 등 다양한 외적 조건을 학습자의 내적 심리과정에 맞추어 관리하고 평가하는 일을 포함한다. 

    • 또한 Gagne(가네,1985)라는 교육학자는 수업을 6가지의 일정한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고 보았습니다. 그 6가지란, 다음에 해당합니다. (궁금하신 분만 보세요)
    더보기

    <가네의 6가지 수업 사태의 예시- 5학년 수학,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차시>

    ① 목표의 제시

    (자, 오늘은 두 수의 최대공약수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겁니다.)

     

    ② 선행학습의 기억을 자극

    (모두들, 지난시간에 두 수의 공약수 배우는 방법을 배웠지요?)

     

    ③ 순서에 따른 학습내용의 제시

    (네, 두 수의 공약수를 먼저 구합니다. 그다음은 그 공약수 중에서 가장 큰 수를 구하는 겁니다)

     

    ④ 학습 진행과정의 확인

    (그럼 여러분이 수학책에 나온 문제의 답을 직접 한번 구해봅시다.)

     

    ⑤ 학습된 내용의 파지와 전이의 제고

    (이번에는 수학익힘책에 나온 문제들을 풀어봅시다.)

     

    ⑥ 다음 수업의 예고

    (다음 시간에는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겠습니다)

     

    2. 좋은 수업의 조건은 무엇일까?

    •  그렇다면, 이런 절차를 잘 지키는 수업 중에서도, 어떤 수업이 정말 좋은 수업일까요? 첫째, 무엇보다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이어야 합니다. 인지학자들은 학생들이 인지적 갈등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때, 더 많이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  둘째,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지식체계이어야 하고, 이런 지식이 학습자의 필요와 시기에 적절하게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질의 상태변화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초등학생에게, 일반화학에서의 화학식을 주고 풀라고 한다면, 아주 어려운 수업이 되겠죠?
    •  셋째, 학습자의 요구에 적절한 교사의 피드백이 제공되는 수업입니다. 지식을 제시하는 순서도 중요하지만, 습득한 지식이 전이도가 높고, 응용력이 높게 되려면 교사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겠죠.

    어떤 수업이 좋은 수업일까요?

     

     

    3. 수업을 이루는 구성요소는 무엇일까?

    •  수업을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수업의 목표, 학습자, 수업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이 세 요소는 상호작용을 통해 전체의 수업과정에 영향을 주지요. 우리가 교육대학에서 배우는 수많은 수업이론들은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업 목표를 분석적으로 기술해야 한다고 강조하지요. 
    •  그러나 수업 과정에서 여러 영향을 미치는 진짜 중요한 요소는 바로 학습자입니다. 학습목표는 학습자에 따라 그 세부적인 내용이 달라질 수 있고, 동일 목표라고 해도 어떤 학습자가 배우냐에 따라 수업 절차도 달라져 버립니다. 그래서 학습자의 준비도, 즉 출발점 행동을 잘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교사가 가르치려는 내용과 관련이 있는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이 바로 출발점 행동입니다. 수업은 이 밖에도 학습자의 강점, 약점, 학습 스타일, 학습 배경, 흥미, 재능 등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고려해야 하는 아주 어려운 작업이랍니다 :) 그래서 수업이 예술~이라는 말도 있지요.

     

     

     

    4. 수업과 학습은 어떤 관계인가?

    •   학교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학교의 기능적 요소는 세 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교사, 학생, 그리고 교재입니다. 학교에서는 대부분의 교육활동이 교사의 의도대로 설계한 수업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수업이 없는 학습, 학습이 따르지 않는 수업을 생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그렇지만, 수업과 학습의 관계가 늘 이상적이지는 않습니다. 학생은 분명히 교사가 수업한 내용을 왜곡하거나, 더 많이, 혹은 더 적게 학습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수업과 학습은 여러 면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김순택 외 1993; 김종량, 1994)
    더보기
    • 수업은 의도적인 것으로서,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지만, 학습에는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수업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학습이 있으나, 학습은 수업이 없는 가정, 잡지, TV를 통해서도 일어날 수 있다.
    • 수업은 독립변수이고, 학습은 종속변수이다. 수업은 작용하는 것이며, 학습은 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변화이다.
    • 수업이론은 처방적이지만, 학습이론은 기술적이다. 수업이론은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지만, 학습이론은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기술할 뿐이다. 

      따라서 수업이 교사 주도의 활동이라면, 학습은 학생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를 서로 독립적이라고 볼 수는 없지요.  가장 좋은 것은 수업 안에 완전히 학습이 포함되는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가 중첩되는 부분이 줄어들수록, 교사의 역할이 위태로워지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5. 수업과 교수는 같은 말 아닌가?

      사실 교육현장에서는 수업을 교수(teaching)와 혼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용어는 개념상으로 분명히 구분됩니다. 수업은 목적성, 의도성, 계획성을 지닌 활동임을 위에서 다루었는데요. 그 점에서만 교수와 의미가 같습니다. 그러나 수업은 학습자의 내, 외적 조건을 체계적으로 조정하여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과정입니다. 이에 비해 교수는 수업 외에 , 가르치는 장면, 활동도 포괄하는 광범위한 총제적 개념이라는 점에서 수업과는 다릅니다. 교수는 교사가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하는 일체의 활동입니다(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1994). 따라서 수업보다 더 일반적이고, 총칭적인 의미를 갖지요.

      따라서 교수에는 프로그램, 컴퓨터, 시청작 기자재를 이용한 수업을 통해서도 일어납니다. 생활지도, 학급경영까지 포함되는 개념이지요. 그래서 교사-학생 간 인격적 상호작용도 전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교수를 하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그냥 수업을 하고 싶으신가요? 교수는 '가르친다'는 의미의 총체적인 개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