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애니어그램 관련 선행연구 조사

by _❤
반응형

에니어그램 관련 선행연구

 

저자명

(연도)

논문 제목

키워드

요 약

김선미(2016)

프랑스어 학습자의에니어그램성격유형을 활용한 프랑스어 말하기 학습 전략 : 팀 기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팀 구성방식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을 살펴보면, 조원의 에니어 유형의 2유형과 3유형이라는 점과 남남 혹은 녀녀의 동성으로 구성된 팀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학습자들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팀 구성방식에 따라 과제수행 결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또한 팀 기반 학습활동이 학습자들에게 흥미와 자신감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상호협동을 통해 책임감을 갖게 해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세민,정종인(2015)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고려한 로봇 활용교육 방안

 

로봇활용교육은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학습에 효과적인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도구이다.

윤운성(2008)

에니어그램의 이해. 에니어그램 1단계 교재

전인적 인간관

에니어그램과 교육 모두, 인간이 주체가 되고 머리중심, 가슴중심, 장중심으로 해설한 인간관과 교육목표에서의 전인적 인간관이 일맥상통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김경수(2007)

에니어그램과 교육과의 관계성 논의. 에니어그램연구. 4(1).

 

Bloom이 구분한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리운동적 영역이 에니어그램에서의 머리형, 가슴형, 장형의 영역과 일치하는 점을 들어 교육과 에니어그램의 일맥상통함을 연구하였다.

이명숙(2021)

중학생의 학업성취동기성취목표지향성, 학교생활만족도 연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중심으로 -

 

에니어그램(Enneagram) 성격 유형 분석 도구를 선택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MBTI(The Myers 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이 '대상자가 어떻게(How) 행동하는가?'가 초점인 반면, 에니어그램은 '대상자가 왜(Why) 현재의 행동을 하는가?'에 초점을 두기에 대상자의 행동에 대한 '동기(Motive)'를 알 수 있어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과 학업성취동기, 성취목표지향성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에서 의미가 있을 것


학업성취동기는 학습자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 의지에 관한 것으로 동기라는 것은 인간의 행동에 활력을 불어 넣고, 인간 행동의 에너지로 활성을 증감시킴으로써 행동의 진행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의지적 행동을 유발하는원동력인 자기결정론적 동기(Deci & Ryan)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인간의 동기가 자율성과 통제성의 연속선상의 학습자 내부에서 내재화된 정도, 즉 자기결정화, 자율화된 정도에 따라 외적동기, 부과된 동기, 확인된 동기, 통합적 동기, 내재적 동기, 5가지로 나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