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교과

다른 나라의 문화 지도 시 유의할 점 3가지

by _❤

1. 바른생활의 교과적 측면

  • 독특하고 낯선 다른 나라의 인사, 간단한 풍습과 예절 등을 직접 경험하되,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다룰 수 있는 문화여야 합니다.
  •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공감과 존중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돕도록 해야 합니다.
  • 세상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들이 있음을 인식하고 각자 나름대로의 독특한 예절이나 문화도 있지만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공통된 예절이나 질서도 있음을 이해하고 이를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슬기로운 생활과 및 즐거운 생활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도 있습니다.
  • 다른 나라 문화와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를 조사하고 이들을 다양하게 표현 및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 공감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2. 슬기로운 생활의 교과적 측면

  • 이 단원에서 다루는 다른 나라는 특정한 나라를 지정해 주기보다는 학생들이 평소에 궁금했거나 가고 싶었던 나라 등 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선정하도록 합니다.
  •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조사할 때는 교사가 다른 나라 정보를 너무 많이 제시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과 책을 기반으로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인터넷이나 기타 수집원으로부터 검증되지 않은 자료나 학생 수준에서 충분히 이해되지 않는 자료를 무분별하게 수집하여 조사·발표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3. 즐거운 생활의 교과적 측면

  • 다른 나라의 노래, 춤, 놀이 및 문화 작품, 공연, 감상 등과 관련하여 소리, 이미지, 움직임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표현하기’와 ‘놀이하기’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 교과서에 제시된 다른 나라의 문화를 표현하는 활동이나 놀이를 수업에 그대로 적용하여도 좋고, 학생들의 흥미를 적 극적으로 수용하여 다양한 표현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참고문헌: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2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