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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과

브레인스토밍을 잘 하는 방법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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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소식지를 만들 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으로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있습니다.

특히 교사가 브레인스토밍의 원리를 이해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면, 소식지 만들기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오스본(Osborn)이 제안한 기본 규칙들 네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판금지

  • 학생들에게 비판, 평가, 판단을 유보하고 수용적이고 창의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2) 자유분방한 사고

  •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3) 아이디어 양산

  • 학생들의 아이디어 가짓수가 많을수록 유용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4) 결합과 개선

  • 학생들에게 친구가 낸 아이디어를 모방하여 함께할 수 있도록 해야,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개선한 풍부한 아이디 어 목록이 나올 수 있다.
  • 교사는 학생들이 소식지를 만들 때 위의 네 가지 규칙에 근거하여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들이 소식지를 만들 때 활용 가능한 구체적 방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려 목록으로 만들어본다.

② 아이디어를 거미집처럼 엮어 보거나 그림으로 그려 본다.

③ 혼자서만이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모여 생각나는 대로 발상 모으기를 해 본다.
④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를 잊어버리기 전에 바로 적는다.

 
출처: 강충열 외(2015), 창의성 교육의 이해와 수업,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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