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금융문맹탈출] #18. 생태교육과 금융교육, 사업(창업)계획서에 ESG를 적용해보다

by _❤
반응형

 코로나로 인하여, 멀게만 느껴졌던 환경문제가 피부에 직접 와닿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마실 물과 공기를 구입해야 하는 시대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교육 패러다임에서도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 역량을 강화하는 쪽으로 변화 중입니다(강정의, 김은정, 2019). 지속가능 발전교육은 07 개정 교육과정, 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적 인재 배양을 위하여, 체험 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지도하는 방향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오늘은 이러한 지속가능 발전 교육의 적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환경교육의 한계- 생태적 감수성으로 극복하기

  지금까지 이론적이고 보수적인 지식 전달 방식으로만 이루어지는 환경교육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습니다. 좀 더 실천적, 진보적, 구체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실천적 행동을 강조하고, 환경에 대한 가치관을 지닐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합니다(권은주와 강성희, 2003). 

  환경교육은 주로 이야기와 영상물과 같은 시청각 자료로 전달됩니다. 그러나 직접 자연물을 만나고 만지면서 교감할 수 있는 체험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고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태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 생태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은 이론적 접근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자연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는 생태적 감수성이 필요한 시점인 것입니다.

 

 

2. 생태적 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ESG의 적용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최근 들어 더욱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학교 숲에서 이루어지는 체험 활동이 환경감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 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으며(강선미 등, 2011; 강정의와 김은정, 2019), 생태미술 활동이 환경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김지홍, 2018). 생태 감수성에 대한 또 다른 연구로는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 지도 시 과학 일기를 쓰는 것이 생태적 감수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는 연구도 있습니다(이승화와 이형철, 2019).

 그러나 이런 연구들은 숲, 식물이라는 대상에만 국한되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생태라는 것은 동물이나 식물뿐 아니라, 모래, 돌 등의 자연물까지 모두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입니다. 토양, 대기오염 등의 나를 제외한 주위 모든 것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입니다. 더욱이 이런 관점들이 저희 반에서 진행되고 있는 경제교육 프로젝트에 적용되면 더없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지속 가능한 개발 중에서도 지속 가능한 경영의 측면에서 생태적 감수성을 반영한 차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업계획서
ESG 경영을 반영한 사업계획서

 예전에 포스팅했던 그냥 사업계획에다 ESG의 요소를 추가한 형태입니다. 놀랍게도 악기, 음악을 들려주고 관람비를 받겠다는 학생은 '식물이 음악을 들으면 잘 자란다'는 이야기를 떠올립니다. 자신이 하는 사업은 어떤 쓰레기도 만들지 않는다는 자부심도 느껴집니다. 

 

ESG 경영
ESG 경영

 어떤 사업을 하면 쓰레기나 환경오염이 발생될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은 분리수거 등을 고려한 사업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경제금융교육을 하면서 제가 늘 경계하는 것이, 돈만 아는 천민자본주의로 잘못 흐르는 방향입니다. 아이들이 자본주의 체제를 잘 이해하고, 여기에서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것이 저의 궁극적인 목표인 것입니다. 수익과 이윤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는 것만으로 저의 1차적 목표는 달성된 것 같습니다. 

  다만, '경영을 민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는 아이들이 아직 어려워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정한 기회뿐 아니라 민주적 지배구조 등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도록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학습지 다운로드

36)ESG 반영 사업계획서.pdf
0.12MB

 

 

 

 미래세대에게 살만한 세상을 물려주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일찍부터 생태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교육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자연에 대한 관심, 자연에서의 심미적 체험, 정서 안정, 자연에 대한 동정과 연민 등을 나타내는 생태적 감수성은 우리의 교육활동 요소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사업 계획서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셨던 선생님들께서는 이번 학습지도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문헌:

김선일, 신영준. (2019). 체험중심 생태환경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생태적 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 38(4), 465-47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