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학급 화폐 경영, 무작정 따라하기] 4단계(PPT, 활동지 풀세트) - 무역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by _❤
반응형

안녕하세요. 학급 협회 경영을 무작정 따라 해 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4단계 무역에 대해 배웁니다. 왜 해외로 우리는 나가야 할까요?

[학급 화폐 경영, 무작정 따라 하기] 3단계 PPT - 사업과 기업가정신

 

[학급화폐 경영, 무작정 따라하기] 3단계 PPT - 사업과 기업가정신

 [학급 화폐 경영, 무작정 따라 하기] 2단계 동영상- 은행이 필요한 이유. feat. 신용등급 [학급화폐 경영, 무작정 따라하기] 2단계 동영상- 은행이 필요한 이유. feat. 신용등급 학급 화폐 경영을 위

schoolforkids.tistory.com

 

1. 무역, 수출, 수입의 의미 알기

먼저 우리가 상추만 먹고살 수 있을까요? 저는 상추를 참 좋아하는데요.

단, 삼겹살이랑 같이 먹는 상추가 제일 맛있죠?

네이버 검색 사전에 무역을 쳐봤습니다. 무역이란, 나라 간의 물건 자본뿐만 아니라 기술까지도 거래하는 경제활동이라고 나옵니다. 따라서 우리가 생각하듯이 무역은 물건만 판매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되겠죠. 

무역이 필요한 이유.PPT
무역이 필요한 이유
[4단계]무역.pptx
4.54MB

 

국내 상품이나 기술을 외국으로 팔 아내 보내는 것, '나갈 출' 한자를 써서 수출이라고 씁니다. 나르다 할 때 그 '수'를 쓰고요. 그래서 날라서 내보내는 겁니다. 수출의 의미 아시겠죠?

 

반대로 우리나라로 물건이 들어옵니다.

다른 나라로부터 상품이나 기술을 국내로 사들이는 것. '들 입' 한자를 써서 수입이라고 말합니다.

 

이 두 용어를 기억해 주세요. 이 수출과 수입을 해서 우리가 무역을 하는 이유는 이처럼 결국 두 나라 간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간의 이익을 위해서예요.

 

즉, 상추가 많이 나는 나라에서는 상추를 판매해서 고기를 많이 생산하는 나라로부터 고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고기만 생산하는 나라에서는 상추 또한 우리나라로부터 수입을 해서 고기를 직접 싸 먹을 수 있게 되는 그런 상황인 거죠.

이렇게 무역은 두 나라 간의 호혜적, 모두 혜택을 받는 그런 상황을 만듭니다.

 

 

활동 1. 나라별 무역 상품 떠올리기

그렇다면 첫 번째 활동입니다. 나라별로 무역으로 판매할 상품을 떠올려봅시다

이렇게 세계 지도에를 펴보면 다양한 나라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나라들은 각각의 특산품이나 지형, 문화, 기후별로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 물건을 가지고 있어요. 

 

각각의 나라들 혹시 유명한 나라 아나요? 베트남에는 커피가 유명하고요. 또 키위가 유명한 칠레도 있고요. 바나나가 유명한 브라질도 있고요. 이렇게 다양한 상품들이 있어요.

 

우리가 이 상품별로 어떤 장점이 있고, 왜 상품들을 판매하게 되는지 다음 활동에서 계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단계-무역(학습지).pdf
0.34MB
무역 학습지

 

활동 2. 나라별 무역 짝짓기

이렇게 선생님이 6개의 국가를 제시를 했어요.

그럼 이 활동지를 보고 각각 나라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 봅니다.

이 장점과 단점을 바탕으로 어떤 상품을 주고받으면 되는지 직접 이렇게 기록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선생님이 함께 첨부해드리는 학습지에 기록해 봅시다.

 

이렇게 상품을 짝지어 보았다면 이제 우리 반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우리 반이 하나의 나라잖아요.

이 나라에서 다른 지역 혹은 다른 나라에 있는 다른 학급 친구와 무역을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그러려면 뭐가 있어야 하죠?

우리 반도 우리 반만의 장점을 담은 상품이 있겠죠.

어떤 상품을 판매해 볼지 생각을 해보세요.

그리고는 이 상품에도 가격을 매겨야 하겠죠.

얼마의 가격이 적당할까 너무 비싸면 사람들이 사지 않을 것이고, 너무 싸면 사람들이 너무 많이 사서 우리에게 이윤이 남지 않겠죠?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적정선을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우리는 구입할 수 있겠습니다.

 

그다음 중요한 것이 마케팅입니다.

우리 상품의 장점을 아무도 알지 못한다면 상품을 판매하는 데 굉장한 어려움이 있을 거예요.

따라서 사람들이 우리 상품을 잘 알고 적절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알리는 작업을 우리는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품의 마케팅, 가격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우리가 지난 시간에도 다루었던 esg를 무시할 수 없는데요.

esg란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에 공헌하면서도 윤리적으로 법과 윤리를 준수하며 경영해야 한다는 기업의 일종의 원칙이지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선 esg를 담은 무역 상품 또한 생각해 봐야 되는 점이 아닐까 싶어요. 

 

이 원칙들을 잘 지켜가며 기업을 운영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여러분이 실제 학급에서 다른 학급과 만나고 싶다면 이 금교 잇이라는 사이트에 한번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 선생님이 보여드리듯이 다양한 지역 다양한 학급의 친구들이 이렇게 각자의 나라를 자랑하기 위해 모여 있고 금융 교육으로 하나 되면서 함께 콘텐츠를 나누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도 한번 무역을 해봅시다 우리나라의 상품이 무엇인지 골똘히 생각해 보면서 또 좋은 시간 마련해보도록 해요. 오늘 수업도 고생하셨습니다.

 

참고: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선생님들의 아이디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