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속에도 부동산이 있을까요?
제비뽑기가 지겨울 때 이렇게 한번 자리를 바꿔보세요!
오늘 안내해드릴 수업은요!
이렇게 교실에 자리를 바꿀 때 수요와 공급의 개념을 알면서, 부동산 가격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그런 수업입니다.
1. 부동산 가격의 핵심, 수요와 공급
수요가 공급은 부동산 가격이 변화하는 근본적인 원리인데요.
이를 학습할 때 저는 학생들에게 우리 국토의 인문환경 및 인구 분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함께 이해시키려고 합니다.
그래서 수업 의도는 가장 가까운 우리 교실에서 시작해서, 우리 국도 인구 분포가 어떠한지 설명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나아가 부동산의 가격과 인문 환경 간에는 어떤 연관이 있으며, 이에 대처하기 위한 경제적 접근 방법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수업의 흐름은 이렇습니다.
1차시에서는 자리를 바꿉니다. 좌석표의 앉고 싶은 자리에 이름을 씁니다. 그리고 수요와 공급을 알아봅니다.
영상 자료를 보면서 활동지를 작성해요. 그리고 교실 인기 좌석 탑 3의 주인이 누구인지, 왜 이 자리는 가격이 가장 높은지 살펴봅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 교실 좌석표의 가격 결정 과정을 분석해 봅니다. 잘 모르시겠죠?
2. 수업 진행방법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내 자리를 바꾸는 날이에요.
친구들에게 미리 어떤 활동을 할지 알려주지 않고 수업을 진행해봅니다.
우선 가장 먼저 작성할 내용은요?
좌석 신청서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1천만 원을 이용해서 자리를 경매하는데요.
자리 배치를 색다른 방법으로 하려면, 포스트잇을 두 장씩 나눠주고 선호하는 좌석 두 곳을 선택한 그 이유와 함께 자신의 이름을 적도록 합니다.
이때에 학생들에게 1천만 원을 가상으로 지급하고, 선호하는 좌석 두 곳에 기꺼이 낼 수 있는 금액을 포스트잇에 나눠 적도록 합니다.
그다음에는 칠판에 우리 교실 좌석표를 크게 붙여둡니다.
학생들이 나와서 자신이 원하는 자리에 포스트잇을 붙입니다. 이때 다른 친구의 포스트잇과 겹쳐 붙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이 이름이 겹치지 않고 각자의 좌석을 선택하더라도 좌석의 경향성이 드러납니다.
학생들은 선호하는 자선이 어디인지 선정하고 왜 이런 선택을 했는지 묻습니다.
이렇게 경쟁이 많은 좌석이 있는가 하면 경쟁이 그다지 없는 좌석들도 있는데요.
이런 비경쟁 좌석은 자신이 쓴 가격에 바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다음에는 이제 많이 친구들이 몰린 좌석이 있을 거 아니에요.
그 몰린 좌석은 경매를 시작합니다.
이것을 학급 경영과 연계해서 학급 화폐로 실제 좌석의 가격을 지불하면 효과적입니다.
학생들이 모을 수 있는 화폐의 총합이 1천만 원이 되도록 하는 그런 교사의 사전 작업이 필요하겠죠?
[금융문맹탈출] #2-1. 화폐를 받고, 용돈기입장을 써요(3월 둘째 주), feat. 유의할 사항
3. 좌석표 경매의 핵심
이렇게 경매를 진행해서 하는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할 건데요.
겹치기도 가능하고, 금액을 좌석 신청서를 쓸 때 반드시 비공개로 해야 된다는 게 꿀팁입니다.
그렇다면 수요와 공급 학습을 해야 합니다.
우리 교실 좌석표에 어떤 자리가 가장 인기가 많은지 생각해 보면서 수요와 공급이라는 영상을 시청합니다.
그래서 자리에 어떤 수요와 공급이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또한 우리 교실 또한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제 교실 좌석 탑 3의 주인을 결정하는데요.
포스트잇을 겹쳐 붙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매를 진행합니다.
이때 학생은 좌석을 사려는 수요자가 됩니다.
동시에 좌석을 관리하는 교사는? 공급자가 됩니다.
가장 많은 포스트잇이 붙은 좌석의 가격을 최대 얼마까지 수용할 수 있는지 학생에게 물으며 포스트잇에 작성한 희망 금액을 토대로 가격을 결정합니다.
다만 경매를 통해 결정되는 top 3의 가격은 1천만 원을 초과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그래야 수요에 따른 가격 변화가 보다 두드러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학생이 부를 수 있는 가격이 1만 원씩 상승하면서 20초 내에 높은 가격이 제시되지 않으면, 그 좌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학생이 700만 원을 제시했는데, 다른 학생이 701만 원을 제시하지 않으면 이 A학생에게 좌석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가격 제시는 구매 희망자들 사이에서 순서를 정해 제시하도록 합니다.
추가로 필요에 따라 최고 입찰 금액 또는 제한 시간을 변경하거나 뿅망치 게임 등을 접목하여 경매를 더욱 흥미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학생들은 이제 가장 많은 친구가 어디에 몰렸는지 알 수 있습니다.
왜 이 조건이 성립하는지 살펴보고요.
공급은 그대로인데 수요가 늘면 그 자리를 안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면?
당연히 경매로 진행했고 그에 따라서 가격도 올라간다는 것을 학생들은 알 수 있습니다.
또 경매에서 떨어진 친구들은 어떻게 자리를 배치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친구는 담임선생님하고 가깝다는 이유로 이 좌석을 선호하는 친구도 있습니다.
어떤 친구는 이렇게 뒷문을 선택을 했는데요. 이 친구는 쉬는 시간에 나가려면 튀어나가려면 문이 가까워야 한다고 주장을 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친구는 창가 쪽이 좋다고 했는데요. 햇살이 따뜻한 창가가 좋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선택을 한 다음에는 P.M.I기법을 통해서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P.M.I 기법은요 다양한 장점, 이 좌석을 선택했을 때 있을 단점 , 흥미로운 점 등을 다룰 수가 있습니다.
제비뽑기로 하는 것보다 더 재밌고 또 자리 바꿀 때도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 이렇게 얘기를 한 게 있었습니다.
또 어떤 친구는 이 좌석을 선택한 거에 대해서 종합의견을 정리한 친구도 있습니다.
또 바로 앞에 선생님이 계셔서 딴짓을 못해서 아쉽다고 하는 친구도 있네요.
이렇게 다양한 P.M.I 기법을 통해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그리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정당화 과정을 해갑니다.
그래서 충동적 판단을 방지할 수 있고요. 또 새로운 아이디어를 연결해 나갈 수가 있습니다.
나아가서는 다음 차시에 이어질 국토 인문환경 주제도 실마리가 되도록 발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단점에는 원인과 대책을 제시해서 좀 더 구체적인 분석이 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종합적인 평가가 추상적이거나 허무맹랑한 내용이 되지 않게 유의하시면 좋겠어요.
처음에 선택한 좌석이 아닌 다른 좌석에 대해 분석을 하고 싶다는 의견도 용이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자리 바꾸기를 통한 수요와 공급, 부동산 가격에 대한 첫 번째 차시 수업에 대한 안내를 마칩니다. 선생님의 수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금융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급 화폐 경영, 무작정 따라하기] 4단계(PPT, 활동지 풀세트) - 무역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 (0) | 2021.12.10 |
---|---|
경매로 자리바꾸기 수업 후기(동영상) (0) | 2021.12.01 |
[학급 화폐 경영, 무작정 따라하기] 사업,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 (0) | 2021.11.16 |
[학급화폐 경영, 무작정 따라하기] 3단계 PPT - 사업과 기업가정신 (0) | 2021.11.15 |
[MCE프로그램] '보내기'와 '송금하기' 기능과 관련한 뉴스 특보 (0) | 2021.1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