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금융문맹탈출] #2-1. 화폐를 받고, 용돈기입장을 써요(3월 둘째주), feat. 유의할 사항

by _❤
반응형

이번 차시에서는 학생들이 어떻게 화폐를 받았는지,  그 관리는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기록하고자 합니다.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1. 학급 헌법 세우기(3월 둘째주)

2021.02.18 - [금융교육] -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학생들이 알아야 할 규칙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 학생들이 알아야 할 규칙 2021/02/17 - [금융교육] - 내가 금융교육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이

schoolforkids.tistory.com

2021.03.10 - [금융교육] -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 #1-2. 직업 공지와 파일철 만들어주기(3월 첫째 주)

 

1. 3월 둘째 주의할 일

가. 필요 화폐 장수 세기

둘째 주부터는 조폐공사에서 만든 화폐를 반 아이들에게 나누어 주고, 용돈기입장에 수입과 지출을 나누어 기록하게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직업별 월급을 참고하여 , 동 사무소 공무원에게 필요한 전체 화폐 장수를 계산해서 나와서 칠판에 써 보게 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안 그러면 제 일이 너무 많아지니까요ㅠㅠ 흑흑 애 두라 살려줘....)

놀랍게도 아이들이 거의 오류 없이 필요한 장수를 계산해서 잘 요구하였습니다.

(.... 숙제 장수는 맨날 계산 제대로 못해서 혼나면서..... 이러기냐...)

 

 

나. 동별 필요 화폐 세어두기

제가 할 일은 코팅해둔 100 별 짜리 와, 코팅 안 한 50 별, 10 별짜리를 동 별로 나누어 세어 놓는 것!

기특하게도 은행원 하는 친구가 직접 코팅 안된 것도 스스로 집에서 해오겠다고 합니다;;; 본인 스스로 코팅 안되어있으면 세기가 어렵다는 불편감을 느꼈나 봐요... 감동해서 눈물이...

전 환경오염 때문에 코팅을 되도록 쓰지 말자고 다짐했는데.. 여기서 무너집니다 ㅋㅋㅋ

'

 

 

그리고 동사무소 공무원은 월급을 친구들에게 지급하고, 그 서명을 받습니다. 보시면 받은 사람의 서명도 집에서 도장이 있다면 가져와서 찍을 수 있게 해 놨습니다. 보너스 받은 금액도 확인하고요~!

(파일은 아래서 다운로드!!))

23)동사무소 공무원용 월급 지급내역.hwp
0.07MB

 

 

 

2. 월급의 종류

월급은 두 가지로 지급됩니다. 직업 활동을 해서 받는 직업 월급, 그리고 학생이므로 받게 되는 기본 월급입니다. 

아이들은 받은 화폐를 기본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용돈기입장에 채워 나갑니다.

 

3. 지출의 종류

첫날, 세금을 바로 내게 했습니다. 우리나라 세금은 1인당 한 달, 70 별입니다.

 

 

 

 

기특하게도 지출을 혜택권으로 하지 않고, 저축하겠다는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덕분에 은행원 맡은 친구가 조금 힘들었네요ㅠ ^^  다음의 금리와 , 기간에 맞추어 예금 금리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을 신용등급별로 나누는 것에 민원의 소지가 있을까 걱정이 되었지만, 학부모님의 동의를 클래스 123을 통해 받아 두었습니다^^  (파일은 아래 다운로드!!)

8)은행 예금상품 금리표.hwp
0.04MB
9)은행 예금상품 판매내역.hwp
0.02MB

 

***** 수업 준비 시 유의하실 사항! *****

아이들이 세금을 70 별로 내다보니, 돈을 바꾸어주는 은행원도 엄청 바빴습니다 ㅠㅠ 그래서 되도록이면 딱 떨어지는 금액 (바꿀 필요가 없거나 덜한 50 별 단위 등)을 세금으로 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냥 월급 받자마자, 돈 바꿀 필요 없이 갖고 있는 화폐 종류로 내버리는 거죠 )

 

 

이번 수업에서 아이들은 "선생님, 저축도 지출인가요?", "저축하고 남은 돈이 없으면 어떻게 하죠?""예금 금리 계산은 어떻게 하는 거죠?" 등의 질문을 쏟아냈습니다. 그리고, 경제 원리 등을 몸으로 익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는 저도 참 재미있고 보람이 있네요. 선생님들 꼭 한 번씩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 덧(2021.03.18)

선생님들!!! 화폐 제작하실 때, 잔돈, 그러니까 100 별, 50 별, 10 별 화폐 중에서 10 별짜리를 가장 많이 만들어 두시는 게 좋겠습니다ㅜㅜ  잔뜩 만들었는데도 정말 부족하네요 ㅋㅋㅋㅋㅋㅋ 큰돈보다 잔돈짜리를 꼭 넉넉하게, 한 5배 정도는 만들어 두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