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경제신문 읽어주기에 대해 알아보자.

by _❤

아이들의 문해력 수준이 심각하다고 합니다. 연이은 코로나와 독서, 한자교육의 부재로 인한 어휘력 하락이 실감 납니다. 비문학 지문 해석에 어려움을 겪게 될 아이들의 모습이 눈에 선하게 그려집니다. 

 

이에 저는 여러모로 문해력 또한 길러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데요. 경제교육을 주제로 한 경필체 쓰기 또한 이 노력 중의 하나입니다. 

2023.02.12 - [금융교육] - 아침 자습시간에 글씨체도 교정하면서 경제 지식을 배워보자. (3월 1주 차)

 

아침 자습시간에 글씨체도 교정하면서 경제 지식을 배워보자. (3월 1주차)

코로나 시국 때문에 아이들이 연필과 지우개보다는 키보드에 익숙한 세대가 되었습니다. 이제 고학년이 되는 아이들 또한 이런 특성이 강한데요. 아무래도 교사가 옆에서 글씨체를 교정해 주고

schoolforkids.tistory.com

 1. 경제 뉴스를 일주일에 10분씩만 읽어주는 건 어떨까?

올해 새롭게 도입한 경제 뉴스. 그냥 전시만 해놓기에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경제 뉴스를 설명해 주기엔, 교육과정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이 너무 많지요. 진도 빼기도 바쁘고요. 😂 장기적으로 해나가서 교육 효과를 누리려면, 교사도 학생도 부담스럽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10분씩만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저희 반에는 경제 뉴스를 프린트해 오는 기자가 따로 있습니다. 교사는 이 기자가 읽기에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가 있는 기사는 빼고 골라와 보라고 주문했습니다. 기특하게도 이 기자 학생은 한 달째 꾸준하고 성실하게 조사해오고 있습니다.  이 노력을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겠죠?

 

2. 한자어는 써주고, 한글말로 풀어주자.

특히 사회 과목은 한자어를 많이 활용합니다. 90년대생만 해도 어렸을 때, 한자 급수, 한자 쓰기 등 노출이 많았는데요. 요새 아이들은 영어 유치원이다, 영어 학원이다 해서 한자를 상대적으로 못 배우고 있습니다. 익숙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할 수 있는 선에서 노출시켜주려고 합니다. 덕분에 아이들은 한 글자 한 글자, 고개를 끄덕이며 열심히 배움 공책에 적습니다. 😍

한자어 풀이
한자어 풀이

 

3.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부족한 수요와 공급

학생들은 좀 어렵긴 해도, 여러 경제 현상을 보면서 경제 원리에 대해 조금씩 이해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수요와 공급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은 사회, 경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에 적용되는 꼭 필요한 개념입니다. 한국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는 소비자, 생산자의 의사결정 등에 대해서 다루고는 있지만, '수요와 공급'이라는 개념을 전면에 내세우지는 않고 있습니다.  경제 과목이 수능 선택과목에서도 외면받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이들의 삶에 꼭 필요한 내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경제기사 읽어주기를 꾸준히 하다 보면, 아이들이 경제원리에 대해 조금은 덜 어렵게 체득할 수 있지 않을까요?

수요와 공급 관련 기사
수요와 공급 관련 기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