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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과학교육의 SSI에서 비형식적 추론을 유형별로 나누어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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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dler(2004)는 현재까지의 SSI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비형식적 추론'이 SSI를 다루는 데 있어 가장 적합한 해결과정이라는 것을 소개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체계적 구조를 소개합니다. 

 

1. SSI를 다루는데 유용한 종합적 framework(Sadler, 2004)

  • 첫째, SSI의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능력을 갖춘다.
  • 둘째, 과학적 개념화와 사회과학적 의사결정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SSI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셋째, SSI와 관련한 정보를 평가하는 능력을 갖추고, 이를 위해서는 정보 탐색과 분석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넷째, 교사의 입장에서는 개인의 개념 이해도와 비형식적 추론 능력이 SSI 해결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법을 설계한다.

 

2. 비형식적 추론의 유형을 살펴보는 것은 왜 중요할까?

2022.08.18 - [과학교육] - 비형식적 추론에 대해 알아보자.

 

비형식적 추론에 대해 알아보자.

위험사회로도 대표되는 현대의 급변하는 과학 기술은 과학교육에서도 윤리적, 도덕적 논쟁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 번 SSI에 대해 다룬 적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수정 외(2014)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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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SSI 교육은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직면하는 사회, 과학, 기술의 문제를 다룹니다. 단 하나의 정답이 존재하지 않지요. 따라서 여러 요인, 입장 등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많은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비형식적 추론 유형은 서로 결합되어 가면서,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이전에도 제가 비형식적 추론에 대해 설명한 바가 있는데요.

2023.01.12 - [과학교육] - SSI 수업에서 비형식적 추론의 특징과 그 형태를 알아보자.

 

SSI 수업에서 비형식적 추론의 특징과 그 형태를 알아보자.

오늘은 SSI 수업에서 많이 일어나는 학생들의 비형식적 추론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SSI란, 과학기술관련 사회 쟁점에 대해 사회 참여와 실천을 추구하는 교육입니다. 2022.03.28 - [과학교육] -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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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론은 여러 유형을 가지고 있는데요. 유형추론, 직관추론, 경험추론, 감성추론, 인과추론 등 그 이름도 다양하고, 여러 학문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이 비형식적 추론이 갖는 특징을 유형별로 나누어본다면 어떨까요?

첫째, 비형식적 추론 유형이 수업 상황에서 어떤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이성적, 감성적, 직관적 유형에서 어떤 어려움과 연관되어 있는지 각각 명료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그렇다면 수업 상황에서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기 쉽겠지요?

둘째, 비형식적 추론 유형의 특징을 통해서, 추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어떤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데 왜 개인적인 경험을 이용하는지 등입니다. 

셋째, 어떤 상황에서 어떠한 비형식적 추론 유형이 나타나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SSI 수업에서 활용하는 비형식적 추론에서는 문제 해결책을 이해하는 상황일 수도 있지만, 어떤 문제 자체를 이해하는 데에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를 유형별로 세세하게 나누는 것은 이러한 비형식적 추론이 SSI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더욱 명료하게 드러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Sadler, T. D. (2004). Informal reasoning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5), 51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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