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방법론

Bing에게 물어본 APA 참고문헌

by _❤
반응형

논문을 쓰다 보면, 참고문헌을 정리해야 할 때가 오는데요. 학회지마다 워낙 규정도 다양하고 복잡해서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중에서도 APA 인용 양식은 비교적 많은 학회지에서 사용되는 방식인데요.

2022.03.10 - [과학교육] - 대학원 입학 후 연구 주제를 정하고, 논문을 쓸 때에 꼭 알아야 할 왕초보팁(feat. 출처 표기)

 

대학원 입학 후 연구 주제를 정하고, 논문을 쓸 때에 꼭 알아야 할 왕초보팁(feat. 출처 표기)

관심이 정말 다양한 올라피샘은 이제 논문을 서서히 읽어 나가려고 해요. 발산적으로 뻗어 나가던 관심을 이제는 좀 집중시켜서 성과로 만들어 나가야 할 것 같아요. 본격적인 연구 주제를 잡고

schoolforkids.tistory.com

 

1. 저자가 두 명이면 어떻게 정렬해야 할까?

APA 방식을 사용할 때, 저자가 한 명이라면 간단합니다. 

저자, 연도, 논문명, 저널명, 권수(호), 쪽. 이런 형태로 나타내면 되지요. 

그런데 영어의 경우 가, 나, 다의 한글 순도 아니고, 성과 이름이 한국의 것과 달라서 복잡하게 느껴지더라고요. 

특히 외국 저자의 경우, 2명 이상일 때에 어떻게 정렬해야 할지, 참고문헌 작성이 어려웠습니다.  

이럴 때, 출처를 알려주는 Bing이 유용함을 알 수 있었어요. 

 

2. 2000글자 가까운 참고 문헌을 Bing에 업로드할 수 있다.

하나하나 문장 형태로 물어보기가 귀찮았던지라, 저는 대략 작성한 참고문헌을 올려보았습니다. 

2000자에서 끊기더라고요. 그래도 용케 제가 원하는 범위까지 들어갔습니다. 

APA 양식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틀린 것이 없다고 말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참고문헌 각각의 APA 양식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답입니다.

제가 원했던 대로, 두 문헌 사이의 순서를 물어보는 질문으로 받아들인 것이 아니었던 겁니다.

역시!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려면, '질문하는 능력'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문헌 리스트를 점검하는 Bing
참고문헌 리스트를 점검하는 Bing

 

3. 질문을 바꾸면, 내가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있다. 

이번에는 질문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2개의 질문을 한꺼번에 해보는 것이었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위와 같이, APA양식 순서를 묻는 질문이었습니다. 

'APA 양식에서 두 번째 저자는 알파벳 순서대로 정렬해야 해? 아니면 연도 순이야?

바뀐 질문 1
바뀐 질문 1

그래서 한 번 더 질문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참고문헌 목록에서 두 논문의 첫 번째 저자가 같고, 

두 번째 저자의 알파벳 순서가 다르다면, 

두 번째 저자의 알파벳 순서대로 정렬하는 거야?

아니면 연도별로 정렬해?'

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여기에 대한 답은 꽤나 구체적이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대로 정확하게 두 번째 저자의 알파벳 순서대로 정렬해야 한다는 답이 나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의 예시도 들어주어서 아주 속이 시원했습니다. 밑에 보니 출처 논문들도 있어서 믿음이 가더라고요. 

바뀐 질문 2
바뀐 질문 2

 

결국 Bing에서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서는 질문을 잘해야 되겠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질문하는 것도 상당히 고차원적인 지적 능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아이들은 어쩌면 이제 질문하는 법을 학교에서 배워야 할지도 모르겠어요. 지금까지는 답하는 능력만을 기르기 위해서 노력했는데요. 이제는 인공지능이 다 답해주는 시대가 되어버렸어요. 앞으로도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 보아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