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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독서를 어려워하는 경계선 지능 아동을 돕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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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어느 한 영역만 뒤처진 게 아닙니다. 전 영역에서 발달이 지체되어 있는데요. 거기에는 독서가 정말 좋은 활동이자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등장인물이 되어 감정을 경험하고, 섬세한 감정을 구분하면서 공감능력이 발달되기 때문입니다. 또 문제 해결 능력이 간접적으로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김미화, 2012). 오늘은 독서를 어려워하는 경계선 아동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계선 지능 아동이 책 읽기를 어려워하는 이유

  • 주의력, 어휘력, 이해력이 부족 : 독서를 부담스러워한다.
  • 이해력 부족으로 수업 진도를 따라가기 어려워한다.
  • 글자가 많은 책을 싫어한다.
  • 만화책이나 그림이 많은 책을 선호한다.
  • 책 속의 글자들을 빠짐없이 읽는 게 아니고, 대충 건너뛰고 읽는다.
  • 배경 지식이 부족하고, 모르는 낱말도 많다.
  • 주의 집중력이 낮아서 책을 끝까지 읽기 어렵다.
  • 글을 읽고 나서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일부분의 내용만 기억한다.

 

2. 그럼에도 반드시 독서해야 하는 이유

  • 여러 영역의 발달에 독서가 효과적이므로
    • 책은 읽는 게 아니고 '보는 것'이다. 그림 보기 위주로 책을 읽어도 된다.
    • 글자를 몰라도 책을 좋아하는 게 가능하다.
    •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 하지 않아도 된다.
    • 쉽고 아름다운 책을 보면 된다. 연령에 구애받지 않아도 된다.
    • 책을 많이 읽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한 권을 읽더라도 여러 활동을 할 수 있다.
    • 책을 보고,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도 괜찮다.
  • 또래끼리 이야기할 소재를 제공하므로
    • 자신이 경험한 상황을 간접경험으로 떠올릴 수 있다.
    • 소재가 생기면 자연스럽게 질문, 대화 참여가 가능하다.
    • 말하기 부담이 줄어드는데 도움이 된다.
  • 생각 연습에 도움이 되므로
    • 가보지 못한 세계에 대한 상상력을 자극한다.
    • 확산적 사고, 논리적 사고력에 도움이 된다.
  • 사회성이 좋아지므로 
    • 다양한 등장인물의 성격특성 및 관계를 학습한다.
    • 좋은 인간관계를 위한 배려와 양보를 배운다.
    •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데 미리 준비가 된다.
  • 학습 동기를 이끌어주므로
    • 재미, 흥미를 주는 책은 다른 책을 읽을 동기,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 자신감, 배움에 대한 자세가 달라질 수 있다.

 

 

3. 도움이 되는 독서활동

  • 그림 살펴보기 : 표정, 미술 기법, 마음, 배경 상황은 정서, 인지적 자극이 된다.
  • 낱말 놀이: 낱말 카드, 그림 카드, 동작 그림 카드를 이용한 놀이를 매 회기 진행
  • 스토리텔링: 등장인물의 동작, 소리를 과장되게 표현하여 몰입하게 한다.
  • 감정 표현하기: 공감하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 독후 놀이 활동: 클레이 조형활동, 보드게임, 탁구게임, 역할놀이, 요리 등 책의 내용을 되새긴다.
  • 통합적 접근의 독서활동
  • 독서 치료적 접근의 프로그램

 

4. 부모와 아이가 함께할 수 있는 독서활동

  • 짧고 쉬운 책 읽기
    • 흥미 중심
    • 글자 적은 것
    • 그림 많은 것
  • 아동이 흥미 있어하는 '주제' 선택
    • 개인의 취향, 관심사
    • 애완견, 야생 동물, 미스터리, 탐정 등 평소 자녀의 관심사
  • 낱말의 뜻
    • 모르는 낱말을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설명한다.
    • 사전을 찾아보는 게 오히려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부모가 사전 찾아 설명해준다.
  • 책 읽기보다 이야기를 더 많이 나누기
    • 경계선 지능 아동의 언어 표현을 고려한다.
    • 한 권 읽고 난 후에 그 책에 관한 느낌, 다른 결과를 생각하면 어떨지 등을 물어본다.
    • 되도록 많이 이야기 나누는 수다쟁이가 되자.
  • 시 써보기
    • 짧은 문장으로 마음을 표현한다.
    • 문법적으로 맞는가 보다 글쓰기에 대한 동기를 중심으로 한다.
  • 짧은 문장 만들어보기
    • 이야기 읽고 생각나는 낱말 3개 말해본다.
    • 이 3개 단어로 짧은 문장 만들기 게임을 한다.
  • 소리 내어 읽기
    • 발음 교정에 도움이 된다.
    • 읽을 때 위축되지 않도록 한다.
    • 주의력, 내용 숙지, 이해도에 도움이 된다.

 

* 참고문헌: 박찬선, 정세희(2021),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이담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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