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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경계성 지능 아동에게 미술 치료가 좋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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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에게 미술은 심리적, 정서적 갈등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미술활동과 미술치료는 공통적으로 미술을 매개로 한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조금 다릅니다.

미술교육은 감각교육, 기술 전달이 목표입니다. 이에 반해 미술 치료는 대상자의 정서, 행동 등의 치료를 목표로 하므로, 대상자를 보호하고 개인의 기본 요구를 중심으로 보는 과정입니다. 

경계성 지능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은 근본적으로 미술 치료에 더욱 가깝습니다. 

 

 

1. 미술활동에서의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징

  • 영역별 발달의 불균형: 잠재된 능력과 성취 능력 간 차이가 크다.
  •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의 차이가 클 수 있다. - 미술활동의 심미감, 완성 속도가 떨어진다는 평가로 위축과 우울할 수 있다(심리적 불편감)
  • 사회인지 기능의 결함: 상호작용의 폭이 제한, 상황 판단에 어려움이 있어 잘못된 반응을 하기 쉽다.
  • 주의집중 및 통제 능력, 규칙 이해 및 준수 능력이 부족: 자기중심적 행동과 사회적응의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다.

 

2. 미술활동이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 미치는 좋은 영향

  • 창조성, 신체적 에너지 발산: 이야기가 늘어나고 표정이 밝아진다. 자신에 대한 바른 의미 부여.
  • 방어의 감소, 성취감: 미술활동은 비언어적 활동이다. 작품으로 자신의 능력을 찾아내기도 하고, 스스로 통찰하면서 내면을 억누르던 방어가 줄어든다. 자신이 직접 만든 작품을 보며 뿌듯함, 만족감을 느낀다.
  • 관계 파악 능력 향상: 원근감, 결합과 분리, 유사점, 차이점, 감정, 가족생활 등을 표현: 자신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 쉽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 표현할 수 있다.

 

 

3.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 미술치료적 접근의 활동 과정: 초기-중기-말기(종결)
  • 인물화, 과제 화법, 나무 그리기 법, 집-나무-사람 검사, 가족화에 의한 성격진단 검사, 점토 만들기, 콜라주, 자아 감각 발달 법, 그림 완성법, 집단 만다라 벽화 그리기 법, 과거·현재·미래 그리기, 조소 활동법(조창주, 2010)
  • 교사의 역할: 경계선 지능의 발달적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 아동 특성별 소근육 조절 협응력, 인지적 구성력, 주의집중력 및 끈기, 아동의 강점과 단점, 가족력, 학교 생활 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 아동의 내적 요구, 표현, 발상에 민감하게 반응한다.(아동 중심적 활동 진행)
    • 아동의 도움 요청에 적극적으로 격려하고 개입하다가, 점차 도움의 정도를 줄여 나간다.
    • 다양한 미술 기법 중, 대상이나 목적에 맞는 매체, 기법을 선택하여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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