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내 손바닥 위의 역사, 한국의 동전 이야기

by _❤
반응형

한국 초등학교 교육과정 5학년 2학기에 역사가 한 학기에 몰려 있습니다. 저는 어떻게 하면 역사를 재밌게 가르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을 늘 하고 있습니다.

 

1. 금융교육과 역사교육의 결합

저는 학급 화폐 경영을 하고 있는데요. 덕분에 금융교육과 역사교육을 결합해서 한번 수업을 꾸며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초의 동전이라고 할 수 있는 해동통보부터 해서 왜 물물 교환해서 동전이 생겨나게 되었는지,  또 우리 아이들이 지금은 볼 수 없는 1원짜리, 5원짜리 동전에 얽힌 이야기들을 살펴보면 재미있겠더군요.

그래서 예전에 포스팅한 바와 같이 사라진 동전에 대해 공부를 좀 했습니다.

2022.09.23 - [금융교육] - 한국 동전의 의미

 

한국 동전의 의미

1962년 3차 통화조치 때 등장한 우리나라 최초 한글 화폐 단위는 무엇일까요? 바로 원입니다. 이전과 현재 동전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1원짜리 동전의 의미 1966년도까지는

schoolforkids.tistory.com

 

2. 각각의 동전이 가진 의미

또 1983년 이후에 새롭게 바뀐 여러 가지 동전들을 연대기적으로 살펴보는 내용도 영상에 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도 포스팅한 바가 있지요.

2022.09.23 - [금융교육] - 한국 동전의 의미

 

한국 동전의 의미

1962년 3차 통화조치 때 등장한 우리나라 최초 한글 화폐 단위는 무엇일까요? 바로 원입니다. 이전과 현재 동전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1원짜리 동전의 의미 1966년도까지는

schoolforkids.tistory.com

수업에 동기유발 영상으로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고요. 그냥 자투리 시간에 아이들에게 동전의 역사에 대해서 알려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사와 연계한 금융교육 콘텐츠! 지속적으로 업로드해보겠습니다!

 

 

3. 한국의 동전 이야기 동영상

저는 제 콘텐츠의 핵심이 교육에 있어 얼마나 실제로 도움이 되느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쓸데없이 제 광고나 브랜딩을 해서 수익을 많이 내는 것보다는, 보다 많은 선생님들이 활용하실 수 있고 아이들이 인지적인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그래서 만든 사람의 이름을 첫 페이지 외에는 되도록 넣지 않으려고 합니다. 대신 출처 표기는 분명하게 해 주시는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것은 만든 사람에 대한 최소한 예의니까요. 😉 이 글을 읽으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이미 충분히 잘해주고 계십니다. 

 

부족한 콘텐츠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든 피드백은 환영입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겸허히 수용하고, 교육에 더 보탬이 되는 콘텐츠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오늘도, 힘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