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2023 아산 티처프러너 초등교사 워크숍 2번째 강의_ 미래교육으로서의 기업가정신 교육

by _❤
반응형

워크숍 두 번째 날입니다. 2번째 강의는 미래교육과 기업가 정신을 키워드로 강의를 진행해 주신 교육공학 박사 윤성혜 대표가 강의해 주셨는데요. 강의 초반부터 우리의 인식과 편견을 깨 주는 이야기로 시작해 주셨어요. 

 

1. 2016년과 2023년의 인식 차이

2016년만 해도, 자동화에 의해 대체되지 않을 직업으로 화가, 조각가가 꼽혔다고 해요. 그런데 지금 2023년, chat GPT와 생성형 이미지에 의하여 이 직업이 크게 위협받고 있지요. 대개 초등학교 교사는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시각들이 많은데, 이렇게 7년 안에 많은 것들이 바뀐다면 우리 직업도 결코 안전한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36634.html

 

인공지능 시대에도 살아남을 직업은?

정교한 작업·창의성 요구되는 음악·무용·미술 등 대체 불가 ‘사람 대면’ 사회적 지능 필요 음식서비스·교수·교사도 낮아

www.hani.co.kr

 

2. OECD가 이야기하는 미래교육

나침반의 은유로 이야기하는 미래교육의 방향은 무엇일까요? 그만큼 예측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변혁적 역량은 학생들이 세상에 기여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역량입니다. 포용적 성장과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서 혁신적인 지식, 아이디어, 전략 등을 창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 부분에서 기업가 정신과 긴밀하게 연결되지요?

 

이 외에도 OECD에서는 학습자주도성을 미래교육의 주요한 키워드로 꼽고 있어요. 목표를 설정하고, 성찰하고, 변화를 위해 책임 있게 행동하게 하자는 것입니다. 최근의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논의는 개별 학습자가 자신의 개별성과 독특성을 사회적 관계망 안에서 발현하는 삶의 주체성으로까지 확정시켜 이해하기를 요청한다고 합니다(박진희 외, 2020).

OECD Education 2030 학습 프레임워크 (OECD, 2019, 김종윤 역, 2020)
OECD Education 2030 학습 프레임워크 (OECD, 2019, 김종윤 역, 2020)

미래교육은 늘 추상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해 왔는데요. 이렇게 기업가 정신과 맥이 닿아있는 미래교육에 대해 정리를 해주시니, 좀 더 방향이 선명해졌습니다. 아직 초등 교육과정에는 도입되지 않았지만, 중등의 경우에는 기업가정신이 명시적으로 교육과정에 들어왔다고 해요. 그만큼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꼭 필요한 개념이 아닐까 싶습니다. 

 

3.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올리고, 기업가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플랫폼 모음

1. 아이디어스 : https://www.idus.com/

 

아이디어스

아이디어스와 함께 취향 발견! 나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완성하다.

www.idus.com

2. 지그재그: https://zigzag.kr/

 

지그재그 스토어

4,000만이 선택한 쇼핑 플랫폼

zigzag.kr

 

3. 에이블리: https://m.a-bly.com/

 

4. 틴스튜디오: https://teenstudio.app/

 

틴스튜디오

 

teenstudio.app

이 중에서 틴스튜디오는 우리 10대 아이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10대의 크레이터들이 직접 제작하는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이었어요. 우리 경제교실과도 연결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틴스튜디오 플랫폼
틴스튜디오 플랫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