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육

디자인 사업 기반 창의설계 교수학습 모형의 효과

by _❤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학 영재를 위한 디자인 사업 기반의 창의설계 교수학습 모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인 사고란 무엇일까요?

 디자이너들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즉시 무언가를 만들어냅니다. 이처럼 디자인 사고란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사고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디자인적 사고의 정의

다양한 연구자들은 디자인 사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공통적인 키워드를 바탕으로 정리하자면

'직관적 발상에 의한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사고의 중요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 정의'- '발상' -  '공감' -  '프로토 타입' - '테스트'입니다.

 

 

2. 창의적 설계란?

다음으로 창의 설계의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창의 설계란, 공작실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과 연계한, 일종의 확장된 융합 교육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STEAM 융합 교육에, 인문 교과가 추가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이커 교육과 디자인 사고에 접목된 개념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창의 설계란 과학적 주제와 내용을 골자로 한 메이커 활동.

 그리고 융합 교육 과제 중심, 디자인 공학 중심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디자인 사고 및 창의 설계가 중요한 이유 

디자인 사고 기반의 창의 설계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미래 핵심 역량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창조적 자신감, 자율성, 미래 역량 지능, 정보 사회에 대처하는 정보 처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력, 사회적 참여 실패를 극복하고 도전하는 끈기 등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역량을 종합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디자인 사고 기반의 창의 설계 학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영재 학생들은 주체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문제를 발견 해결하기 위한 결과물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사고는 아주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기존의 메이커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창의융합적 사고와 같은 맥락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디자인 사고는 현재 과학 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나 과학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문헌:

박병열 외, 2014. 중등 과학 영재학생들의 시스템 사고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노현아, 2021. 과학영재를 위한 디자인 사고 프로그램의 창의적 환경에 관한 연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