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육

과학 영재들의 과학 긍정 경험 알아보기

by _❤
반응형

뇌에 관련된 연구들이 많이 발달을 하면서 학습 기능과 기업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이 변연계에 속해 있다는 연구가 상식처럼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교육적으로 활용을 해보면 변연계가 원래 감정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감정이라는 게 학습 및 기억하고 긴밀하게 연결됩니다.

결국, 인지적인 게 결코 정의적인 거랑 구별되는 게 아니라 학습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게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곳이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인지적인 학습에 있어서 감정적인 정의적 영역이 인지적인 성취를 위한 중재 요인이 되기도 하고, 수업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 변인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1. 정의적 영역의 중요성

정의적인 영역이 어떤 학습을 위한 하나의 요소로 취급을 받았었다면, 이제 그것에서 더 발전해서 수업의 목표이자 결과가 될 수도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이때에 과학 긍정 경험은 인지적 성과의 중재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과학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2. 과학 긍정 경험의 하위 요소

과학 긍정 경험은 과학 학습 정서, 동기, 자아 개념, 태도, 진로 포부로 나누어집니다. 과학 영재에게서만 나타나는 교수 학습 경험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전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불일치 상황 이용하기
  • 새로운 방법 보완하기
  • 새로운 방법 만들기
  • 확산적 발문 하기

 

이런 전략을 썼을 때 학생들은 신기함, 재미, 만족감, 뿌듯함 같은 과학 학습 정서를 느낍니다.

이 외에도 자신감 같은 긍정적인 자아개념, 긍정적인 태도가 나타납니다. 

 

 

3. 영재들이 과학 긍정 경험을 하는 이유

왜 과학 영재들이 이 과학적 창의성 전략을 했을 때 이런 과학 긍정 경험을 하게 될까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아이들은 개방적이고 모호함에 대한 인내를 가지고 있는 과학 영재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의성 향상 전략을 했을 때에도 이런 긍정적인 걸 느끼는 것입니다.

 

일반 교육 기관이랑 다르게 과학 영재 교육 기관은 긴 수업 시간, 풍부한 수업 재료와 기구, 우수한 교사 전문성 등이 있기 때문에 이런 과학 긍정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영재 수업에서는 어떤 주제를 주고 너희가 알고 있는 모든 걸 동원해서 이걸 풀라는 열린 탐구를 많이 시킵니다. 이렇게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를 했을 때, 학생들에게는 걱정되고 긴장되고 불안하고 힘들고 부정적인 학습 정서가 당연히 나타납니다.

 

그런데 영재 아이들은 이거를 이제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쁨, 뿌듯함, 고마움, 재미, 만족감, 보람, 성취감, 유익함 등의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게 됩니다.

또 해결해냈을 때, 자긍심, 존경심, 다른 학생으로부터 인정 같은 자아 개념, 또 과학에 대한 호기심, 흥미 같은 긍정적인 태도, 탐구, 열정과 의지 같은 긍정적인 동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왜 과학 영재 애들은 열린 탐구, 산출물 발표회를 통해서 이런 긍정적인 경험을 느끼게 될까요?

그것은 과학 영재 특성이랑 관련이 있습니다.

높은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완벽주의, 과제 집착력 메타인지 등 이런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경험을 했을 때 과학 긍정 정서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과학 영재의 특성과 이런 경험들이 맞물리면서 이런 긍정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패도 배움의 기회로 삼고, 스스로 만족하거나 높은 성취를 이룰 때까지 끈기 있게 노력하는 태도를 가지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서선진, 강훈식(2021). 초등과학영재 학생의 과학 긍정경험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탐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