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기법은 특정 교과 내용에 상관없이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스캠퍼 (SCAMPER), 마인드맵, 속성 열거법, 강제 결합법, PMI이 있는데요. 오늘은 각각의 사고 기법에 대해 한번 정리해 보면서, 발명교육과 창업교육에의 적용을 탐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미국의 광고회사 BBOD의 사장인 오스본(Alex F.Osborn)이 회의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쉽게 내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랍니다(조연순 외, 2008). 브레인스토밍은 집단적 사고 촉진을 위해 고안되었지만 개인 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주어진 주제 또는 문제에 대해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 치듯이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내는 사고기법이지요.
또 브레인스토밍은 창의성의 중요한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신장에 도움을 줍니다.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 활동하기 위해 필수적인 토론과 대화의 기술을 배우게 해주기도 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의 실시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 규칙을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규칙을 지키게 되면 편견이나 경직된 사고에서 벗어나 좀 더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 판단 보류: 창출된 어떤 아이디어라도 그 아이디어를 비판하거나 평가하지 않는다.
- 자유 토론: 아이디어가 아무리 허황되고 비현실적으로 여겨지더라도 아이디 어를 모두 표현하도록 한다.
- 질보다 양:아이디어의 질보다 양을 우선시하여 일정 시간 동안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도록 한다.
- 결합과 개선: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수정하거나 확장시켜 자신의 아이디어와 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한다.
단,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 아이디어를 발표하기까지 기 다라는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 아이디어가 차단될 수 있으며, 다른 구성원의 사고의 영향을 받아 유사한 패턴으로 사고가 정형화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 또 브레인스토밍의 규칙이 익혀지지 않으면 비판에 대한 두려움이 생길 수 있고, 공동으로 아이디어를 내므로 누군가 해결책을 내놓을 거라고 생각하고 비참 여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무임승차를 할 수 있다는 거죠.
- 그러므로 교사는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기 전에 집단의 특성, 구성원 개인의 성격, 브레인스토밍의 주제 등을 고려하여 어떻게 모둠을 구성하고 어떤 방법으로 진행할 것이지를 고려하고, 엉뚱하고 파격적인 아이디어라도 수용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나. 스캠퍼(SCAMPER)
스캠퍼(SCAMPER)는 오스본(Alex F. Osborn)의 체크리스트를 에벌(Bob Eberle)이 간단하게 재구성한 사고기법을 말합니다(조연순 외, 2008).
SCAMPER는 7가지 질문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의 첫 철자를 의미하는데요. 다음의 6가지입니다. 이걸 한 번에 차례대로 질문하는 게 아니고, 하나만 골라 선택해서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 S(Substitute): 무엇으로 대체할 것인가?
- C(Combine): 무엇과 결합할 수 있는가?
- A(Adapt): 순응은 어떠한가?(다른 무엇이 이것과 비슷한가?)
- M(Modify, Magnify․Minify): 모양, 색깔 등을 수정하면 어떠한가?, 확대 또는 축소하면 어떠한가?
- P(Puttootheruses):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가?
- E(Eliminate): 구성 요소 중 어떤 것을 제거하면 어떨까?
- R(Rearrange, Reverse)은 형식 순서, 구성 등을 재배열하면 어떤가?, 반대로 하는 것은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발명 수업에서는 SCAMPER의 질문을 각 각 분리하여 쓰기도 합니다. 더하기 기법, 빼기 기법, 모양 바꾸기, 크게 하거나 작게 하기, 반대로 생각하기, 용도 바꾸기, 재료 바꾸기 등의 발명 기법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관련 학습지 등은 다음 포스팅에서 활용 가능하시니 참고하셔요.
2022.01.25 - [과학교육] - 발명교육을 위한 9가지 기법을 이용해 빙고 하기(학습지 첨부)
다. 마인드맵(Mindmap)
마인드맵(Mindmap)은 부잔(Buzan)이 창안한 사고기법으로 대뇌가 방사적 사고를 한다는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합니다. 중심에서부터 밖으로 퍼져나가는 방사적 사고는 중심 부분으로부터 연결되어 있는 결합적 사고 과정입니다. 결국 사고가 중심에서 시작하여 폭발해 가기 때문입니다. 마인드맵은 이러한 방사적 사고를 가시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마인드맵은 정보를 연결시켜 기억하게 하므로 주제를 쉽게 생각해 낼 수 있고, 조직화하는데 유리합니다. 또한 어떤 대상의 핵심 개념들 간의 상호 관련성이나 통합성을 시각적으로 일목요연하게 표현하게 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마인드맵 그리는 방법
- 원 모양을 우선 가운데에 그립니다.
- 아이디어를 주제별로 묶어서 주가지와 부 가지 등의 선으로 연결하여 방사 형태로 표현합니다.
- 서로 연관성이 없는 아이디어들도 관련이 있다면 묶어 줍니다.
- 여기에서 파생되는 아이디어들을 나뭇가지처럼 퍼져 나가게 씁니다.
이 기법은 자연스러운 사고의 연상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기록하도록 해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문제에 대하여 창조적으로 사고하고 있을 때 연속적인 사고를 방해하는 경우 원래의 사고 내용이 재생되기 어려운 경우가 있지요. 이때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일련의 생각을 훌륭하게 상기시켜줍니다.
라. 속성 열거법
속성 열거법은 크로퍼드(RobertCraford)가 고안한 사고기법으로, 주어진 문제의 속성(모양, 크기 색깔, 용도 등)들을 열거해 봄으로써 기존의 아이디어와는 다른 개념이나 원리를 색다르게 결합하거나 수정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사고기법입니다.
속성 열거법 진행 순서(조연순 외, 2008).
- 문제 확인 및 재 진술하기: 주어진 문제를 명확히 하기 위해 문제를 확인해 보고 재 진술한다.
- 속성 열거하기: 주어진 문제의 속성들을 찾아내고 이를 자세하게 열거한다.
- 각 속성을 새롭게 결합하거나 수정하기: 열거한 속성을 새로운 시각으로 결합하거나 수정해 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도록 한다.
- 생성된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 검토하기: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해 보면서 해결책의 가능성을 판단한다.
마. 강제 결합법
강제 결합법은 서로 관계가 없어 보이는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강제로 연결시켜 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사고기법입니다. 강제 결합법을 이용하면 일상의 것을 뛰어넘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거나, 생각이 막혀 아이디어가 더 이상 떠오르지 않거나, 다양한 시각에서 아이디어들을 생성해 보고 싶을 때 유용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바구니에 담긴 다양한 물건들 중 2~3 가지의 물건을 스스로 선택하여 결합해 보고, 상상하여 떠오르는 생각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바. PMI(Plus-Minus-Interesting)
PMI(Plus-Minus-Interesting)는 에드워드 드 보노가 제안한 것으로 하나의 아이디어에 의도적으로 주의를 집중하여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사고기법입니다. ALU(Advantage, Limitation, Uniquequalities)와 매우 흡사한 사고기법으로 평범한 것처럼 보이는 아이디어라도 쉽게 버려지는 일이 없도록 도와줍니다.
PMI 적용하는 방법
- 제안된 아이디어들 중 먼저 아이디어나 사물의 강점(Plus)에 주의를 집중한다.
- 다음에는 아이디어나 사물의 약점(Minus)에 주의를 집중한다.
- 마지막으로 그 아이디어가 가지고 있는 흥미로운 점(Interesting)에 주목하여 평가한다.
이처럼 창의적 사고기법의 선택은 주어진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성질의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기법을 가르치는 목적은 이를 배운 학생들이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데 있습니다.
이러한 창의 기법을 적용하면 무려 6가지의 학습지가 나올 수 있겠네요~! 차근차근 만들어 보겠습니다.
'금융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가정신 창업놀이#2. ESG, ESD(Education for Sustainable)를 위한 창업 계획서 쓰기 (0) | 2022.04.21 |
---|---|
기업가정신 창업놀이#1. 문구점과 마트, 사업자 등록증을 받다. (한글양식 첨부) (0) | 2022.04.07 |
[경제교실] 3월 3주, 혜택권 조각모음으로 쉽게 만들어 주는 법 (0) | 2022.03.18 |
[경제교실] 3월 3주, 학급어린이 회장단을 중심으로 국민회의를 개최하는 방법(회의록 첨부) (0) | 2022.03.17 |
[1단계] 학급화폐 정하기, 정신 없는 3월 3주에 조각보로 쉽게 복사하시는 방법 (0) | 2022.03.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