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교육

협업의 정의와 특징을 알아보자.

by _❤
반응형

AI가 발달하면서, 기계와는 차별화되는 인간 고유의 공감능력, 의사소통 능력, 리더십을 바탕으로 한 협업능력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협업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협업(Collaboration)의 정의

  • 구성원이 함께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상호 동의하에 집단 지성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로의 생각과 지식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혁신적인 성과를 이뤄나갈 수 있는 역량(Brandon & Hollngshead, 1999; 정선호, 2016 재인용)
  • Collaboration은 정확하게는 ‘협업’으로 번역되어야 하지만 교육 분야에서는 흔히 ‘협력’으로 번역되어 사용된다.
  • Friend 외(2010)는 협업을 2인 이상의 수평적 관계를 가진 구성원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의사결정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상호작용의 형태라고 정의
  • Rosheclle과 Teasley(1994)는 문제해결에 있어 협동은 각 구성원에게 주어진 역할을 각자가 완성함으로써 이루어지지만 협업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며 조정하는 것

 

2. 협업의 특징

  • 구성원들 간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공공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공동의 목표가 있어야 하며,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목표 수행과정에서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조정, 융합해야 하며,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수평적이라는 것이다(김선주, 2018)

 

3. 협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송재준과 김문중, 2012; 조혜영, 2017)

  • 공동의 목표에 대한 이해
    • 단순한 해결책을 갖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여러 가지 사고단계와 협의를 거쳐 해결 가능한 복잡성을 가진 것이어야 한다(박혜영, 임해미, 2014)
    • 제시된 과제가 구성원들이 가진 여러 아이디어와 지식을 모아집단지성을 발휘했을 때 해결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실제적이고 흥미를 유발하는 문제

 

참고문헌: 이가람(Lee, Ga Ram);박일우(Park, Il-Woo);주은정(Ju, Eunjeong).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초등학생들의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향상하는 교실 문화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권, 3호, 2019, 707-73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