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교과

Storytelling 할 때 고려할 사항을 알아보자.

by _❤
반응형

한때 우리 교육계에서도 스토리텔링과 수학 과목 등을 접목하는 그런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었는데요. 스토리는 기승전결로 구성된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이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tory에서 주인공은 중요하다.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이 되기 위해서는 주인공이 필요합니다. 스토리의 주인공은 무엇을 원하고,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해야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을 해야 됩니다. 이때 독자와의 교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주인공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요. 무엇이 문제이고 문제가 왜 발생하고 주인공은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가 그 방법은 무엇인가 아니라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대신에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런 문제를 잘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 문제를 극복해야 합니다.

 

 

2. storytelling, 핵심은 문제 해결이다.

주인공은 문제에 어떻게 접근할까요. 또 어느 방법이 적중할 수 있을까요. 주인공은 어떻게 성공하는지에 대해서 세세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주인공이 어떤 역사적 사실에 대해 알지 못한 채 문제에 직면하는 기승 단계로 시작합니다. 그다음 이제 독자들이 이 역사적 사실에 대해 알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역사적 사실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발견의 여정을 경험하는 이야기의 전결 단계로 마무리합니다. 독자와의 교감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이 스토리에 감성을 더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회사의 창립이나, 역사 캐릭터의 변화 또 캐릭터의 성장에 의한 고유한 스토리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어떤 주인공이 매력적일까?

스토리 속 이벤트가 감성이 중심이 되면 독자들은 스토리에 더욱 몰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간적으로 보이는 캐릭터가 아주 매력적입니다. 독자는 스토리 전개를 잘 이해해야 되는데 이러한 이해의 간극이 존재한다면 이를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스토리텔링은 독자의 몰입을 위한 것이며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언제나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사건의 원인과 결과가 이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스토리는 대개 인물 사건 배경에 의해 진행됩니다. 그것에 중요한 인물은 뛰어난 무언가가 있어야 하고, 기본적으로 선하고 강직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은 익숙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권선징악에 적응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악한 주인공에는 사람들이 매력을 별로 느끼지 못합니다. 그리고 현실적 현실에 있을 법한 인물이나 그보다 못한 상황에 처한 인물, 곤경에 처한 인물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에 세세한 내용들을 정하는 게 좋습니다. 이름, 성별, 나이, 키, 체중, 신체 특징, 혈액형, 취미, 알레르기, 식습관, 교우 관계 , 말투, 성격의 장단점, 성장의 배경, 주인공의 과거 등등... 이렇게 단계별로 행동을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세세하게 임무를 정해놓으면 이야기에 공감하고, 대리만족 기대감이라는 요소를 충족시키면서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