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교육

HTHT(High tech, High touch)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by _❤
반응형

코로나 이후 계층과 경제 수준별 교육 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 현장에서도 변화가 절실하다는 요구 아래서 HTHT라는 하이터치(High-touch), 하이테크(High-tech) 교육이 부상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htht의 하이테크 hitach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HTHT란?

HTHT는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의 하이터치와 ai, 메타버스 등 최신 기술을 교육에 도입하고자 하는 첨단 기술의 하이테크가 결합된 교육 방법이자, 교육 혁명의 하나의 흐름입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수업 방식에서 교육은 서서히 벗어나고 있지만 기술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변화의 범위 또한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교육 속에서 여러 에드테크 기업들과도 협력해야 할 것인데요.

 

예를 들면 토익과 같은 경우 시험 점수일지라도 수험생에 따라 유형별로 다른 세부 성적을 보입니다. 동강대학교에서는 AI 기반 맞춤형 토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자 성향에 맞는 문제를 제시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등 학습 능률을 높이려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자의 자신감을 늘리고 부담을 최소화하는 AI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고 앞으로도 그 개발의 필요성이 커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2. 구체적인 HTHT의 정책적 방안

2022년 9월에 열린 'HTHT 정책적 제안'에서는 40명의 교사가 어떻게 이것을 실제로 교육 현장에 도입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들이 공유되었습니다. 첫 번째로는 학부모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도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자녀를 이해하기 위해 학부모도 알아야 되고, 현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트렌드를 학부모들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교사들에게는 청년, 안전, 다문화 등 의무 연수가 과중한데요. 필요한 연수를 듣고 싶은 의욕감을 교사들에게 상실시키기 때문에 트렌드에 맞는 연수로 전환해야 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행정에서도 줌이나 패들렛과 같이 교사들이 하이타크, 하이터치를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비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아시아 교육협회에서는 하이테크와 하이터치의 지향점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모든 학생이 똑같은 내용을 똑같은 시간에 학습해야 되는 공정형 수업에서는 많은 학생이 실패할 수밖에 없으며, 교육은 학생의 각각에게 최적의 내용을 최적의 시간에 학습하도록 도와줘서 모두가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AI 보조교사인 하이테크는 학생이 효과적으로 지식을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춰 학습을 지원합니다. 교사는 하이터치를 통하여 학생의 적용, 분석, 평가, 창조 등 고차원적 학습을 지원하고 더 나아가 인간적 연결을 통해서 학생의 사회적, 정서적 역량을 키워줍니다.

 

이렇게 교사와 AI 보조 교사가 최적의 역할 분담을 하여 학생 모두가 미래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맞춤형 학습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하이테츠, 하이터 테크의 적용은 각종 영향평가 연구보고서에서도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교육부가 어떻게 각급 학교에 이것들을 정착시킬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3. 실제 HTHT의 성과는?

아시아 교육협회의 여러 연구 보고서에서는 HTHT교육이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벤저민 블룸의 학습 이론에 비추어 볼 때, AI 보조교사가 할 수 있는 이해, 기억의 역할 외에 인간 교사는 적용, 분석, 평가, 생산 등의 고차원적 사고를 분리해서 가르칠 수 있습니다. 

 

출처: ECA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인공지능(AI) 활용 학생맞춤형 교육 결과보고서(아시아교육협회, 202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