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교육

[CIA 인공지능교육연구회(Class in AI)] 여러가지 데이터 수업 후기

by _❤
반응형

다가오는 인공지능 시대에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석유라고 불릴 정도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수업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데이터에 관한 수업이 교육과정 내에는 사실 찾아보기 힘든데요.

저희 인공지능교육 모임인 CIA 선생님들께서 데이터에 관한 수업을 기획하셨습니다!!

 

자료는 아래에 함께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고요. 

저작권 법에 의하여 강의, 출판, 연구대회 등의 활동은 본 수업자료로 하실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수업용으로 알차게 사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려요!! 😁😁

 

 

1. 수업 PPT 다운로드

CIA인공지능원리_여러가지 데이터를 알아봐요(공유용).pptx
5.64MB

 

 

 

* 본 PPT는 CIA 모임의 하윤주 선생님께서 만드신 것으로, 출처표기 없는 무단 배포를 금합니다!

 

 

2. 수업 장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학교별로 1장씩은 가지고 있을 교실 배치도를 플로터로 인쇄하여 칠판에 붙였습니다.

어디가 정문이고, 어디가 후문인지 알려주고, 위치 감각을 익힌 다음에 학생들의 '등교 경로' 데이터를 모은 모습입니다.

 

남학생과 여학생에 차이가 있는지를 보기 위해, 남학생은 파란색, 여학생은 검은색 마카를 이용하였습니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활동 결과로 알 수 있는 정보가 여러가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활동을 통해 알게되는 정보 모음

학생들은 데이터가 우리 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본 활동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주어진 데이터를 이용해 정보를 추론하고, 상상해 보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 정보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제가 생각해보지 못한 아이디어들도 나와서 흥미로웠습니다!

  • 정문 등교 학생보다 후문 학생의 수가 더 많다.
  • 우리 반 모든 학생들이 중앙 현관을 이용해서 등교하고 있다.
  • 운동장을 가로지르는 학생들이 정문을 통해 등교하는 경우가 많다.
  • 코로나 상황에서 손 소독기를 설치하려면 중앙 현관에 설치해야 할 것이다.
  • 중앙 현관에서 바로 3층 계단을 올라오며, 1층 복도를 지나는 학생은 1명뿐이다.

 

각 학교별로 등교의 상황이 다르고, 지형도 다르니 다양한 데이터 결과가 나올 것 같아요!

등교 상황 외에도 급식 먹으러 가는 길, 체육 활동, 방과 후 활동 등 주제를 달리하면 더 알찬 수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데이터를 처음 듣는 학생들에게는 어렵고 마냥 추상적인 개념이었을 텐데, 이렇게 직접 데이터를 만들고 추론해본 경험이 다음 인공지능 수업 때에도 밑거름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며 후기를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