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교육

인공지능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feat. 인공지능을 연구한 과학자)

by _❤
반응형

여러분,  만약에 세상을 떠난 가수들이 다시 살아온다면 어떨 것 같아요?

실제로 케이블 tv의 한 음악 방송에서 인공지능 음악 프로젝트가 시도되었다고 합니다.

이 무대에서 전설의 가수들은 ai 기술을 이용해서 연이어 부활하였습니다.

이 ai 음성 복원 기술로 복원된 음성이 생전의 목소리와 전혀 다를 게 없었어요. 가상현실을 접목하면 이제 만나지 못할 줄 알았던 가족들을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작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인공지능의 개념과 특성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공지능이란?

일단 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요.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능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인식 사고 학습 활동 등을 기계가 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그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도 최근에 더욱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인간이 어떻게 지능적으로 생각하느냐의 답은 심리학 철학 과학 등 각각의 학문마다 다르게 바라봅니다.

그러나 그들의 공통점을 요약한다면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 또는 그 지능의 전부 일부를 기계로 구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인공지능에는 어떤 특성이 있을까요?

 

 

2. 인공지능의 특성

첫 번째 합리적 사고입니다.

합리적 사고에 집중한 학자들은 삼단 논법처럼 올바른 전재가 주어지면 항상 옳은 결과를 내는 방법을 연구하였습니다. 삼단 논법은 시작하는 전제가 옳아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모든 사람은 죽는다", "영희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영희는 죽는다."에서 모든 사람은 죽는다 영희는 사람이다라는 전제가 옳기 때문에 마지막 문장의 논리도 성립합니다.

이 같은 생각은 합리적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이 세상의 현상, 이론, 감정들은 어떤 게 옳은지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고 복잡합니다.

따라서 모든 현상들을 전제나 삼단 논법으로 설명하기 어렵지요. 그래서 이러한 합리적 사고는 인공지능에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특성은 합리적 행동입니다.

합리적 행동이란 여러 행동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동의할 수 있는 원칙에 따라 선택된 최소한의 행동을 말하죠.

예를 들면, 우리가 tv를 산다고 할 때, tv 상품의 가격 품질 사용자의 관심 및 구입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 선호도, 가격을 비교하는 인공지능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특성은 자연스럽게 인간 같은 사고 인간 같은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초기에 인공지능을 연구한 학자들은 특히 인간 같은 행동을 하는 인공지능을 만들려고 애썼습니다.

그래서 사람의 언어로 대화하는 기기에 시각 장치로 물건을 알아보는 기계 이러한 로봇 등에 연구가 집중되었죠.

그러나 실제로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정의하는 것은 너무 어렵고 이를 구현하는 것 또한 쉽지가 않습니다.

 

3. 인공지능을 연구한 과학자

이러한 인공지능을 연구한 과학자들은 대표적으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앨런 튜링이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최초의 컴퓨터를 만든 컴퓨터 과학자입니다. 1950년 컴퓨팅 기계와 지능이라는 논문에서 인공지능을 정의하고 튜링 테스트라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 이름을 딴 거죠.

튜링 테스트란 컴퓨터 사람 심사원이 다른 방에 들어가 메시지를 주고받은 후에 심사원이 어떤 상태가 컴퓨터인지 구별해보는 것입니다.

만약에 심사원이 사람과 컴퓨터를 구별하지 못하면 이 컴퓨터는 튜링 테스트를 통과한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완벽하게 튜링 테스트를 통과한 인공지능은 없다고 합니다.

 

두 번째 과학자는 피터 노빅이라는 사람입니다. 스튜어트 러셀과 함께 쓴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 방식이라는 책에서 현대적 인공지능 개념을 정리한 학자이죠.

 

세 번째는 스튜어트 러셀이라는 학자입니다. 피터 노빅과 함께 인공지능이라는 책을 썼고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전기공학 및 컴퓨터 과학부 교수입니다.

이 사람은 UC 버클리 인공지능 연구소를 이끄는 인공지능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인공지능 개념과 특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인공지능에 대해 정리해 볼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