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IE 모형은 교육학에서 교수 체제를 설계하는데 가장 유용하다고 알려진 모형입니다. 대부분의 교수 설계 모형이 ADDIE의 파생이거나 변형된 모형입니다.
1. ADDIE란?
- 분석(Analysis)
- 설계(Design)
- 개발(Development)
- 실행(Implementation)
- 평가(Evalution)
- 한 사이클을 돌아 나온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다시 다음 사이클의 분석에 넣어 개선하면서 나선형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도 있습니다.
- 각 단계는 피드백과 수정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2. 각 단계별 설명
Analysis
- 학습과 관련 요인을 분석합니다.
-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 학습자가 누구이고, 어떤 수준인지 특성을 파악합니다.
-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것과 기대하는 것 등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합니다.
- 교육 실제에 사용할 물적 자원, 학습 공간의 물리적 환경을 분석합니다.
- 교수자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로 하는 지식, 기능, 태도를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Design
- 분석 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교육 제반 사항에 대해 설계합니다.
- 수행 목표는 행동적인 용어로 명확히 합니다.
- 수행 목표가 정확하게 달성되는지 평가도구를 선정해야 합니다.
-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되도록 계열화하면서, 어떻게 가르칠지 교수 전략을 수립합니다.
- 학습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수매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Develpment
- 수업에 사용될 자료들을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하는 과정입니다.
- 먼저 초안, 시제품을 개발합니다.
-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완전한 최종 산출물을 제작합니다.
Implementation
- 개발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실제 교육 현장에 활용합니다.
- 교육과정에 설치하며,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변화 및 관리합니다.
Evaluation
- 실행 과정에서의 모든 결과를 평가합니다.
- 설계, 개발한 교수자료와 프로그램, 교수매체의 적합성과 효율성, 지속성 등을 평가합니다.
- 여기에서는 형성평가나 파일럿 테스트를 하는 게 아닙니다. 이미 개발과정에서 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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