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2023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오프 연수: 최강의 실험경제반 아이들 저자_ 김나영 선생님의 바둑돌 시뮬레이션

by _❤
반응형

한진수 교수님의 강의 후로 이어진 김나영, 박준형 선생님의 강의에서도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김나영 선생님은 중등학교 사회교과 선생님이셨어요. 선생님께서는 이번 연수에서 바둑돌과 상품 꾸러미를 이용해서 어떤 경제교육이 가능한지를 몸소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셨어요.  

 

시뮬레이션 준비물

검은색 바둑돌 400개

흰색 바둑돌 200개

물품 꾸러미(나중에 공개하겠지만, 이 안에 들어있는 물건의 개수, 품목 등은 모두 같은 것!)

엑셀파일(표로 통화량, 그래프를 만들 수 있도록 준비!)

 통화량과 물가의 상관관계 시뮬레이션
통화량과 물가의 상관관계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방법

  • 학생들이 상품으로 받고 싶어 하는 물건을 3개의 꾸러미에 담는다.
  • 이때 각각의 꾸러미에는 동일한 상품을 넣는다.
  • 학생들은 1차에 무작위로 검은 바둑돌을 받는다. 검은 바둑돌은 한 개에 1천 원이다.
  • 반 전체를 대상으로 1번째 꾸러미를 경매한다.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른 사람에게 상품을 준다.
  • 1차 경매 결과, 얼마에 상품이 입찰되었는지 엑셀에 기록한다.
  • 학생들은 2차 검은 바둑돌 월급을 받는다. 1차에 받은 바둑돌과 합산한다.
  • 2번째 꾸러미를 경매한다. 역시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른 사람에게 상품이 주어진다.
  • 2차 경매 결과, 얼마에 상품이 입찰되었는지 엑셀에 기록한다.
  • 3차에는 흰 바둑돌 월급을 받는다. 이제 흰 바둑돌은 1개에 5천 원이다.
  • 2차까지 받은 바둑돌들과 합산하여 얼마의 자산인지 계산한다.
  • 3차 경매를 진행한다.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른 사람에게 상품을 준다.
  • 3차 경매 결과, 얼마에 상품이 입찰되었는지 엑셀에 기록한다.
  • 1차, 2차, 3차에 상품을 받은 학생들이 꾸러미를 연다. 결과적으로 상품 꾸러미의 내용물은 모두 같다.

시뮬레이션 소감

아이들이 직관적으로 통화량과 실물 물가 간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엑셀로 바로 시각화시켜 주니, 따로 그래프를 가르칠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또 경매라는 게임요소와 만질 수 있는 조작물인 바둑돌을 활용한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김나영 선생님의 저서를 함께 읽어보아도 좋을 것 같아서 냉큼 구입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