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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한국 과학 영재들의 감정, 정서와 소집단 상호작용에 관한 3가지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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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SM(경험 표집법- Experience Sample Method) 연구방법이란?

  • 휴대전화 sms를 사용하여 답변을 받는 연구 방법.
  • 예비조사를 통해 높은 응답률을 보인 하루에 2회로 정할 수 있다. 
  • 하루 2번 무작위의 시간(7:00~21:00)에 sms를 발송하고, 5분 내로 삶의 질(외적 활동, 내적경험)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2. 소집단 상호작용에서 알 수 있는 것

  • 소집단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은 학생이 처한 상황, 교사의 유형, 실험의 주제, 목표에 대한 인지, 조원의 구성 등 많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강석진·노태희, 2000; 김조연 등, 2001)
  • 과학영재 학생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영재의 특성( 창의성, 문제발견력, 과제집착력, 리더십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안주현 외, 2000)

 

 

 

3. 학생들의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 대처 전략은 복합적, 과제집착력이 드러나며, 과학 경험과 비유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은 여러 차원에 걸쳐 있었고, 대부분 한 가지 차원이상에서 더 발전된 인식론적 신념을 나타내는 대처 전략의 진행을 보여준다.
  • 불일치 상황의 제시, 교사의 대처와 환경 조성을 통해 초등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 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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