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금융문맹탈출]#4-4. 선생님 몸무게(TMI) 투자 회사 장부 양식 (3월 넷째주)

by _❤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TMI 지수를 기억하시나요? TMI지수란 저희 반에서 운영하고 있는 Teacher's Mommuge(?) Information 인 T.M.I 주식을 말해요. 한마디로 제 몸무게죠...

 

2021.03.26 - [금융교육] - [금융문맹탈출]#4-3. 4학년 때 배운 꺾은선 그래프와 선생님 몸무게(TMI) 연결하기! (3월 넷째 주)

 

 

1. 학습지 다운로드

본 포스팅에는 그 학습지 양식을 편집 가능한 형태로 올려드립니다. 각 반의 상황에 맞추어 다운로드하신 후 편집하여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 우선 28) 투자 회사 장부 양식은 인쇄 후, 파일철 하여 투자 담당 직원에게 주었습니다. 

28) 투자 회사 장부 양식.pptx
0.05MB

 

 

 

  • 또한 29) 투자 상품 수익 현황은 게시용으로, 학급에서 앞판에 붙여두었습니다. 교사용 몸무게 알림판 옆에 두어서, 지속적으로 TMI지수를 기록하게 만들었습니다. 어느 정도 TIM지수에 대해 적응하고 나면, 저는 '세금 내는 아이들' 선생님처럼 음원차트 등으로 범위를 넓혀서 투자를 다양하게 해보게 하려 합니다.

29)투자 상품 수익현황(게시용).pptx
0.06MB

 

 

 

 

2. 투자 개념을 잘 가르치는 방법

저축은 투자와 다르게 확정된 이자율을 보장합니다. 그러나 투자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투자는 불확실성이 수반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투자는 반드시 리스크(위험)가 함께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경제교육을 할 때에는 학생들에게 리스크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알려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자신의 목적에 따라 예금 상품을 선택하는 방법, 그 유의사항 등을 알려주어야 할 것입니다. 

 

 

투자상품 수익 현황 학습지

  • 그래서 저는 실제의 예금과 그 이율 차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선생님의 몸무게 0.1 kg의 변화를 10%와 같게 설정해 두었습니다. 저축예금의 금리보다 훨씬 더 변동성이 크고, 그 위험이 크다는 것을 분명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1634년 당시 네덜란드의 황제 튤립이 암스테르담의 집 한 채 값과 같았던 투기를 아이들이 겪어 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야 투자와 투기를 구분할 수 있을 테니까요.

 

 

3. 저축과 투자의 자금배분

학생들이 저축을 할 것이냐, 투자를 할 것이냐 하는 판단은 자금의 용도, 개인의 리스크 성향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 것입니다. 혜택권 구입 등 기타 소비활동에 필요한 자금은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예금 계좌를 이용할 것이고, 목돈을 마련하려면 적립식으로 TMI를 모아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번 차시에서 투자는 반드시 나머지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주고 싶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