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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좋은 과학 수업이란, 어떤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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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오늘은 좋은 과학 수업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 보겠습니다. 어떤 대상의 속성을 분명히 드러내려면, 그것이 아닌 대상의 속성을 나열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우선은 추천하지 않는 , 안좋은 수업의 예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학생들에게 안좋은 기억으로 남는 과학수업의 예

    여러분의 기억 속 과학 수업은 어떤가요?

     

    <참여도 부분>

    • 나는 쓸테니, 너희는 달달 외워라. 틀리면 1대씩!
    • 졸려죽겠는데 계속 재미없는 활동시키는 선생님
    • 일방적인 수업 : 학생 반응에는 무관심
    • 상호작용이 없음

     

    <수업 준비 부분>

    • 사전실험도 안하신 표가 나게 수업 진행이 서툰 선생님
    • 안전문제가 걱정이 되어, 교사 대표실험만 주구장창 하는 선생님
    • 대충 영상 보여주기로 수업 끝내는 선생님
    • 승진을 목적으로 자꾸 아이들 대회만 내보내려고 하시는 선생님
    • 원리는 설명해주지 않고, 공식을 무조건 외우라고 하시는 선생님
    • 정해진 메뉴얼대로만 실험하고, 그 외에 다른 실험을 할 생각을 하지 않는 선생님
    • 교과서만 줄줄 읽으시는 선생님



    <개인의 자질>

    • 본인 자체가 과학에 별로 흥미가 없는 선생님
    • 세상에 호기심이 별로 없는 선생님
    • 아이들의 눈으로 대상을 바라보기보다는, 실용주의적 관점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선생님
    •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하는 학생을 싫어하는 선생님
    • 학생이랑 별로 눈 맞춤이 없는 선생님
    • 목소리가 너무 작아서, 내용 전달이 잘 안되는 선생님



    <비효과적인 교수법>

    • 새로운 수업 방법을 시도하지 않는 선생님
    • 색다른 실험, 도구 등을 사용하는 것을 꺼려하시는 선생님
    • 그냥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편리한 키트를 가지고 수업하려고 하시는 선생님(본인이 재료 등 계량을 하기 귀찮아함)
    • 비 논리적인 이유를 들며(학생 관리, 안전 등) 교과서에 있는 실험조차 하지 않는 과학 수업

     

     

    2. 학생들에게 좋은 기억으로 남는 과학수업의 예

     

    좋은 기억의 과학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요?

    <참여도 부분>

    • 실험도구를 한번씩이라도 만져보도록, 실험 단계를 세세하게 나누어주신 선생님
    • 학생 참여 비중을 높여 수업하는 선생님
    • 협동학습 활동으로 모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선생님
    • 학생의 생활에서 나온 실생활의 문제들을 수업과 연관시키는 선생님
    • 인터뷰, 실험 등 직접체험의 기회가 많은 수업을 구성하시는 선생님
    • 학생의 실수, 실패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선생님

     

    <범교과 부분>

    • 과학과 관련한 진로를 소개하여 진로교육을 겸한 과학수업을 진행하시는 선생님 (과학 분야와 관련하여 꿈을 꾸게 하는 선생님)
    • STEAM수업 등 최신의 교수학습 방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적용하는 선생님
    • 환경문제, 기술문제 등 과학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과도 과학을 연결지을 수 있는 선생님

     

    <좋은 질문>

    • 질문하는 학생을 좋아해주고, 칭찬해주시는 선생님
    • 질문으로 학생의 인지적 갈등을 유발하는 과학 선생님



    <효과적인 교수법>

    • 다른 선생님과의 상호작용도 활발하셔서, 다른 선생님의 교수법도 열린 자세로 수용하고, 우리들에게 적용하려고 하셨던 선생님
    • 우리들에게 실험도구 등을 맡기고, 안전에 유의, 감독만 하면서 크게 제재하지 않고 열린 사고를 하게 도와주셨던 선생님
    • 역할놀이 등을 활용하여 흥미를 갖도록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
    • 과학 지식이 풍부하신 선생님

     

    <동기유발>

    • 과학을 좋아하고 즐겁게 수업을 이끌어가는 선생님
    • 학생을 이해하고 분위기를 적절하게 전환하며 수업하는 선생님
    • 칭찬과 격려로 학생이 자신감을 갖게하는 선생님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나는 과연 어떤 수업을 했었는지를 돌아보게 됩니다. 우리나라처럼 인적자원밖에 없는 환경에서는, 과학과 기술분야의 교육이 정말 절실한데요. 아직도 우리나라엔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단 한명도 나오지 않았죠. 이에 우리나라의 찐부자라고 할 수 있는 이수영회장은 거액의 기부금을 카이스트에 납부한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조만간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나오는 그날을 기대해 봅니다:) 그러기 위해 오늘도 힘! 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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