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학습 내용,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키워드 복습장으로 지켜내는 방법(주 단위 학습지 공유)- feat.인스타그램 해시태그

by _❤
반응형

여러분, 열심히 공부한 내용들이 머릿속에서 휘발유처럼 날아가버린 경험, 해보신 적 있나요?

초등학생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배움에는 끝이 없는데요. 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최대한 오래, 제대로 기억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 오늘은 교육학에 근거한 자료로 풀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

1885년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자연적인 망각에 대한 지수를 추정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기억이 남아있는 감소의 정도가 어떤 곡선을 그린다는 겁니다!

특히 이 곡선은 기억을 유지하려는 시도, 즉, 다시 떠올리려는 시도가 없을 때 급속도로 하강합니다.

기억이 강할수록, 시간이 좀 지났어도 그 정보를 다시 떠올릴 수는 있지만요.

 

이 망각 곡선은 인간의 기억력이 지닌 한계를 보여주는데요.

사람이 아무리 며칠, 몇 날을 열심히 공부하고 머리에 집어넣었다 하더라도, 복습이 없다면 기억한 내용은 무려 반으로 줄어버립니다. Oh~no!!! 😂😂

 

 

2. 키워드 복습장은 어때요?

학기초 학생들의 학습 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한 키워드 복습장을 제작해봤습니다.

과목별, 차시별로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키워드를 꼽아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차용하여 재미있고 간단하게 복습장을 채워나가 보아요!

MZ세대든, 고학년 친구들이든 요약과 복습을 한 번에 잡을 수 있을 거예요~! 😊

키워드-복습장.pdf
0.11MB

 

 

키워드 복습장 사용방법
키워드 복습장 사용방법

파일 사용하실 때에는 하트, 꼭! 출처도 남겨주시는 센스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