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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초5-2 수학]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단원 지도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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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의 범위는 수를 몇 개의 범위로 구분하여 나눌 때 사용됩니다.

또, 어림하기는 정확한 값이 아니지만 대략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값을 산출할 때 이용되지요.

특히 올림, 버림, 반올림은 일상생활에서 정확한 값을 구하기보다는 대략적인 값만으로도 충분한 상황에 유용합니다.

결국, 이 단원의 핵심은 경곗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단원을 지도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단원의 초점

학습하는 수의 범위에서는 경곗값이 포함되는지를 구분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또 어림 하기는 기계적으로 올림, 버림, 반올림을 하기보다 그 의미를 알고 실생활에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두도록 합니다.

 

이에 5학년 2학기 수학 1단원은 학생들에게 친숙한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을 통해서 수의 범위를 나누어 보고, 어림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체력 증진을 위해 실시하는 여러 가지 체력 검정 평가 종목이 나옵니다.

이를 이용하여 체력 등급을 알고 그에 맞는 수의 범위를 찾는 데 초점을 두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수의 범위에서는 왕복 오래 달리기와 50`m 달리기 기록을 이용하여 이상과 이하의 개념을 배웁니다.

또, 악력 측정과 제자리멀리뛰기 기록을 이용하여 초과와 미만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이를 활용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어림 하기에서는 체력 활동과 관련된 물건을 구입하거나 체력 증진 활동 프로그램 속에서 올림과 버림, 반올림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나아가서 학생들이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의미와 쓰임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고, 올림, 버림, 반올림과 같은 어림값을 구하는 방법을 알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의 유용성과 수학에 대한 태도 및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단원의 계열 

5-2 1단원 계열

 5학년에 진학한 아이들은 이미 어림과 재어보기에 익숙할 것입니다. 이미 3학년 1학기와 2학기 때, [길이와 시간], [들이 와 무게] 단원에서 배워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4학년 1학기 수학에서는 큰 수에서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것을 배우고 올라왔습니다.

 

따라서, 이번 5학년 2학기 1단원에서 배우는 이상과 이하, 초과와 미만의 개념이 가진 의미를 안다면, 수직선 상에서도 수의 크기를 나타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 단원에서 배우는 올림, 버림, 반올림은 6학년 가서도 중요하게 작용할 텐데요.

6학년에 올라가서는 아이들이 정말 어려워하는 [소수의 나눗셈]을 배우게 됩니다. 

그때, 몫을 반올림하여 나타내기 부분에서 크게 좌절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특히 반올림 부분에 지도의 중점을 두어, 제대로 지도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3. 지도 시의 주의사항

 

  • 약속에 따른 형식적 처리 방법으로 올림, 버림, 반올림을 해서는 안됩니다! 공식이 있다고 느껴져선 안됩니다~!
    • 공식보다는 생활에서 어림수가 필요한 상황을 제시하여 그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합니다.

 

  • 이상, 이하, 초과, 미만과 관련된 수의 범위 학습의 핵심은 경곗값을 포함하는가, 포함하지 않는가입니다.
    • 따라서 연속량을 소재로 하는 측정값 중에서 경곗값에 해당하는 측정값을 대상으로 그 차이를 분명히 알 수 있도록 강조하여 지도합니다.

 

  • 학급 내 학생들과 관련된 측정값을 소재로 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실생활과 연관된 수업을 전개합니다.
    • 단, 그 과정에서 키나 몸무게 등 일부 학생들에게 민감할 수 있는 측정값을 사용할 때에는 주의해야겠습니다.
    • 저도 제 몸무게를 가지고 당당하게(?) 수업의 예시로 쓰는 경우가 많은데, 사춘기 아이들이다 보니 아무래도 예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생활 속에서 상황에 따라 어림의 방법이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각 상황에 알맞게 어림하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예를 들면, 학생들 스스로 어림이 필요한 상황을 찾아보게 하거나 교사가 제시한 예에서 올림이나 버림, 반올림이 필요한 이유를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질문합니다.

 

  • 실생활에서 어림의 필요성과 편리함을 인식하고, 오차를 포함하는 어림값을 오답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 지필 계산에 의한 정확한 측정과 계산도 중요하지만, 실생활에서는 어림하는 능력이 많이 요구되고 있음을 이해하도록 지도합니다.

 

  • 어림하는 감각을 기르고 융통성 있는 사고를 통해 어림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합니다.

 

 

참고문헌: 교육부, 2021 5-2 수학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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