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초등 5학년 수학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구하기 응용 문제 (feat. 코로나 방역 구리 필름)

by _❤
반응형

올라프 선생님은 혼자서 먹는 뼈해장국을 참 좋아하는데요... (전날 음주 아님)

요새는 코로나 때문에 외식도 잘 못하는데... 정말 참다가 참다가 가게에 갔습니다. 

와구와구 신나게 뼈다귀를 뜯다가 벽에 걸린 코로나 방역 포스터를 보고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거의 끝나가는데, 마무리 활동으로 이런 활동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윗면에 필름으로 식탁을 덮는다면, 면적을 구하는 게 좀 더 재밌게 느껴지지 않을까? 

일종의 동기 유발 차원이지만! 코로나 방역 안전교육과 엮어서 지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각설하고~ ppt 썸네일과 함께 업로드합니다! 

 

1. 수업 ppt 다운로드 (줌 판서 & 학습지 출력 가능)

다각형의-둘레와-넓이_공유_ (1).pptx
1.51MB
코로나 방역과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코로나 방역과 다각형의 둘레&넓이

 

 

2. 항균 필름에 구리가 들어있다? - 안전 교육용 잡지식

최근 사람들의 손이 많이 닿는 엘리베이터 버튼, 지하철 손잡이 등에 불투명한 필름이 붙어있는걸 많이 목격하셨을 텐데요!

 

Cu, 즉 구리는 항균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의 최근 실험에 의하면, 코로나바이러스가 플라스틱에서는 72시간, 스테인리스에서는 48시간 살아남았지만, 구리 표면에서는 4시간 뒤에 바로 사멸되었다고 해요!

(살균이야 뭐 Ag, 즉 은이 더 강력한데.... 그럼 붙어있어야 할 필름이 남아나지 않겠죠.....) 

 

그런데 요샌 구리 금속 가격도 비쌉니다.

 

금속인 상태의 구리는 쉽게 산화되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PET 플라스틱 필름에 구리이온을 넣어 항균 필름을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엄밀히 얘기하면, 구리 이온이 있다고 해서 구리 금속과 같은 효과를 내는가에 대해서는 확언하기 어렵다고 해요.....(충격...)

이런 항바이러스 효과를 검증하고 실험하는 기관이 국내에 없기 때문에 더더욱 알 수 없다는 사실!!

 

그래서 구리 성분을 어떻게 코팅했느냐에 따라 필름의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필름의 효과만 맹신해서는 안되고, 결국은 손 씻기와 개인위생에 힘써야 한다는 얘기.....

또, 주기적으로 항균 필름을 교체해야 하는데, 비위생적으로 방치하면 오히려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얘기를 꼭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기화되는 코로나 상황, 깊어지는 업주들의 시름을 보면서 서로 배려하고 방역에 힘쓰는 분위기가 더욱 필요한 때인 것 같아요.. 🤢

 가게의 주인 입장이 되어 보면서 그 힘듦을 이해하고, 나아가서 수학 공부도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는 그날까지! 조금만 더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