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수업 반성) 한국의 인구 분포는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는 차시, 개선하기

by _❤
반응형

영화 국제시장을 보면서, 다시금 우리 대한민국의 위대함을 느끼게 됩니다.

윤봉길 의사가 의거 전날, 김구 선생님과 바꾼 시계의 가격은 각각 6원과 2원이었습니다. 지금의 시계가 기본 10~20만 원 정도 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물가가 상당히 많이 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5학년 1학기 사회에서는 '우리나라의 인문 환경'에 대해 배우는데요. 

저는 지난 포스팅에서 이 차시와 '부동산'을 연결 지어 재구성한 사례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2021.08.06 - [금융교육] - 우리나라 인구 분포의 특징 변화와 경제 교육

 

우리나라 인구 분포의 특징 변화와 경제 교육

1. 인구 밀도와 인구 분포의 차이 지난 포스팅에서는 우리 대한민국의 인구 밀도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인구 분포의 개념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인구 분포는 사람들이 어디에, 얼마나 몰

schoolforkids.tistory.com

 

오늘은 학생들이 기록한 내용들을 돌이켜 살펴보면서, 앞으로의 수업 방향 설정에 참고하는 차원에서 기록을 남기려고 합니다.

 

 

1. 금융교육의 요소 측면에서 개선할 점

장점

인문 환경이 무엇인지에 대해 배운 학생들은 새로운 '인문 환경' 기준에 '월급'이라는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당시의 물가 상황을 유추할 수 있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시대별 상황의 변화를 유추할 수 있는 하나의 연결 고리를 하나 더 획득한 셈입니다! 😁

월급 기준 추가한 학습지
'월급' 기준 추가한 학습지

개선할 부분

 그러나 좀 아쉬웠던 부분은 학습지나, 수업 내용 중에 구체적인 액수를 더 알려주지 못했다는 점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구체적으로 안내를 해주지 않으면 아이들이 직접 조사를 일일이 해야 하거나, 당시의 시대를 살았던 부모님이나 할머님께 여쭤보아야 하는 겁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도 얻는 것들이 분명 있겠지만, 정확도 측면에서 제가 수업 안에서 제시를 더 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떤 아이는 알아서 조사를 해와서,  1966년에 평균적인 월급은 10~20원, 2015년에 평균 집값이 4억 정도라는 것을 썼네요. (무려 이 시대 또한 부동산 폭등기 전이라서 이 가격이네요... 하하 😆😆) 

월급과 집값은 조사한 학습지
월급과 집값은 조사한 학습지

 

 

2. 학습지 꽉 채우기의 중요성

학생의 성향이나, 조사 정도에 따라 학습지를 채우는 정도가 많이 달라집니다. 😂

제가 경력 초기일 때에는 여백이 많은 학습지를 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는 했는데요.  

교사 특유의 모범생다운 성향 때문에, 나의 잣대를 가지고 아이들을 평가하는 건 아닌가 스스로를 반성하게 되더라고요.

 

아래 학생의 답변을 보면, 아이들이 답을 얼마나 채우느냐보다도 '무엇으로' 채우느냐를 봐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오른쪽 하단에 '교육' 영역에 '국민학교, 철수와 영희', '초등학교, 수일이 연수' 등으로 써 놓았네요. 

교육 차원에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생각해 보라고 했더니, 당시에 많이 쓰인 아이들의 이름을 기록한 겁니다!

 

세상에~! 이렇게 창의적일 수가!!! 😆😆

아이들의 반짝반짝 빛나는 장점들을 찾아서, 그걸 스스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게 교사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비록 스치듯이 보면, 마음에 안 드는 학습지 일지 모르지만 아이들은 이 한 장 종이 안에서도 성장하고,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고 있는 게 아닐까 싶어요. 

창의적 답변 예시
창의적 답변 예시

 

이렇게 아이들의 학습지를 돌아보며, 앞으로 제가 더욱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확 와닿는 것 같아요. 

정답만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는 교사보다는 다른 점을 찾고 칭찬해주는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해봅니다. 😘

이렇게 잘 조사해온 아이도 엄청 칭찬해주고 싶은 마음이 샘솟네요. 이 맛에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아이들과 재구성한 수업을 하는 것 같아요. 다음 학년에도 힘을 내어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 😂

인문 환경 학습지 정답
인문 환경 학습지 정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