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견적 방법이란?
- 실험 수업의 방향 중 하나.
- 발견적 방법, 증거를 이용한 방법, 탐구적 조사연구 방법 중의 세 가지 이론 중 하나.
- 귀납적 전략으로, 학생들 스스로가 과학의 주요 원리를 발견해 나가도록 하는 것.
2. 발견적 방법의 장점
- 학생 스스로가 과학의 주요 원리를 발견해 나간다.
- 스미스는 증거에 의거한 탐구 방법과 발견적 방법의 중간으로 '안내된 발견'을 제안한다.
3. 발견적 방법의 단점
- 기계화되는 경향이 있고, 사고력 없이 할 수 있다.
- 물리학을 가르칠 때에, 일반 법칙들이 학생들의 홀로 발견에는 너무 어려운 편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다.
- Smith&Hall(1902)에 의하면, 극소수의 학생에 대해서라도 책임감을 느끼는 교사가 있다면, 학생들이 독창력과 독립성을 발휘하도록 할 수 있다.
- 경험에 의한 학습이 너무 느리다고 느낄 수 있다.
- 우연한 발견, 학생 스스로 모든 것을 발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학문 분야의 사실과 원리를 의미 있게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 실험활동이 참다운 탐구이다.
'과학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세기 미국 교육위원회들이 과학 교육에 미친 역할 (0) | 2021.09.28 |
---|---|
19세기와 20세기 초, 미국 교육 의미의 차이점 (0) | 2021.09.28 |
미국의 10인 위원회와 과학교육 (0) | 2021.09.27 |
초등과학 영재에 대한 생태관련 STEAM 프로그램의 효과 (0) | 2021.09.26 |
SSI(Socio-scientific Issues)란 무엇인가? (0) | 2021.09.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