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방법론

[통합교과] 초등학교 2학년 바슬즐 2학기. 1단원 동네 한 바퀴- 수업참고자료

by _❤
반응형

1단원 학습 주제는 ‘우리 동네’입니다. 오늘은 이 단원을 학생들이 배울 때, 지도하면 좋은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학년에서 더 자란 2학년 학생들은 ‘우리 동네’ 주제를 중심으로 바른생활과의 ‘일의 소중함’, 슬기로운 생활과의 ‘동네에 있는 것들’,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직업’, 즐거운 생활과의 ‘동네 모습 표현’, ‘직업 놀이’를 통합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동네 한 바퀴’는 동네의 모습과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다룹니다. 학생들의 생활 주변을 중심으로 🤔동네의 모습을 살펴보고 조사하는 활동을 통해 동네를 탐구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람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을 표현하며 놀이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지도록 합니다.

 

 

1. 단원의 구성

 이 단원의 주제 학습하기는 세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① 우리 동네 모습

② 우리 동네 사람들

③ 우리 동네 이모저모

 동네를 돌아보고 동네 사람들을 알아 가면서 동네에 대한 지식을 확장해 가는 것입니다.

주제 학습의 전반부에서 동네 관찰 활동을 계획하여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경험이 되도록 하고, 지역과 학급의 여건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학급 전체 활동과 모둠 활동을 적절히 안배하여 우리 동네와 동네 사람들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동네 한 바퀴’에는 세 개의 구성 차시가 있으며 교과서에서 구현된 동네의 모습과는 실제 동네 모습과 다른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동네의 모습이 다를 수 있고,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동네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유발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 가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결국, ‘동네 한 바퀴’ 단원에서 중점적으로 함양할 교과 역량은 ‘지식정보처리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네를 탐구해 가면서 주변에 관심을 갖고 여러 가지 정보를 활용하여 조직화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학년별, 과목 간 연계 및 성취기준

1) 1학년과 연계되는 점

  • 바른생활: 함께 쓰는 장소와 시설물
  • 슬기로운 생활: 이웃의 모습과 생활, 함께 쓰는 장소와 시설물
  • 즐거운 생활: 이웃의 모습과 생활

 

2) 3학년과 연계되는 점

  • 사회과: 지리 인식 - 고장의 위치와 범위 인식(4사 02-01), 지도의 기본 요소 (4사 03-01) 
  • 장소와 지역: 마을(고장) 모습과 장소(4사 01-01, 4사 01-02)
  • 미술과: 표현 - 상상과 관찰(4 미 02-03), 표현 계획(4 미 02-04), 조형 요소(4 미 02-05), 표현 재료와 용구(4 미 02-06)

 

3) 성취기준

  • [2 바 05-02]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 [2슬 05-03]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다.
  • [2슬 05-04]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직업 등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 [2 즐 05-03] 동네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 [2 즐 05-04]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놀이를 한다.

 

 

3. 단원을 지도할 때의 유의점

  •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으며 각자 다른 위치에서 맡은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도록 합니다.
  • 일하는 모습을 살펴보면서 근면하고 성실하게 노력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하고, 학교와 동네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도록 합니다.😙
  • 직업의 종류, 성별에 따른 차별이나 편향이 드러나지 않도록 직업 관련 호칭에 유의하여 지도합니다.
    • (ex) 의사 선생님, 간호사 언니, 경찰관 아저씨, 녹색 어머니 등) 
  • 슬기로운 생활과의 조사 활동, 즐거운 생활과의 직업 놀이 등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 살고 있는 동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역과 학급 실정에 알맞은 동기 유발이 필요합니다.
    • (ex)가 본 곳, 좋아하는 장소, 부모님이 하시는 일, 만났던 사람 등을 통해 학생들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동네의 모습 관찰과 사람들에 대한 조사 활동은 한 달 간의 협동 학습으로 진행합니다.
  • 동네와 사람들의 전체적인 모습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지만 너무 많은 정보를 다루기보다는 학생들의 경험과 관심에 기반을 두고 자기 주도적인 조사 활동을 하도록 합니다.
  • 동네 모습 그리기, 노래하기, 동네 돌기 놀이, 소식지 만들기 등을 통해 동네의 모습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해 보도록 합니다. 또한 일에 관련된 여러 가지 모습과 도구들을 알아보고 직업 놀이를 준비하고 체험하도록 합니다.
  • 동네의 모습을 표현하고 직업과 관련된 놀이를 하는 과정은 슬기로운 생활과의 탐구 기능, 바른생활과의 실천 기능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 연계된 활동을 하면서 과정 중심의 평가를 하도록 한다. 교과서에 제시된 사진 자료와 학생들의 동네 모습이 다를 수 있습니다. 교과서 사진과 실제 동네 사진을 함께 활용하여 동네의 모습이 다양할 수 있음을 알도록 한다. 여러 가지 동네의 모습을 보여 주는 것도 좋습니다. 
  • 인터넷 지도의 ‘거리뷰’를 활용하면 실제 동네의 크고 작은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거리뷰를 캡처하여 사진 읽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교육부. 2021. 통합교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