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방법론

논문검색 1위, DBpia 사용법(조건 검색, 인용하고 복사하기)

by _❤
반응형

오늘은 국내 논문수와 이용수에서 1위를 차지한 유용한 논문 사이트 DBpia 사용법을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DBpia는 8가지의 큰 주제 분류와 하위 78개의 전공 관련 키워드를 선택하여 필요한 논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로그인하게 되면, 개인 회원이지만 대학원에 소속되어 계실 겁니다. 그러면 대개 기관회원으로 로그인 가능하십니다. 그런데 이때, 그냥 기관회원을 매번 인증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브라우저 창을 끄면 매번 다시 로그인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더라고요... :(

 

하. 지. 만

기관 인증된 상태에서 바로 DBpia 회원 가입을 하시게 되면, 90일간의 자동 인증이 되더라고요!!! (완전 꿀 포인트!)

 

1. DBpia에서 논문찾기

논문 찾기
논문 찾기 기능

1) 검색 대상 필드(논문명, 저널명, 발행 기관명, 저자명) 설정이 가능합니다

2) 다양한 검색 조건: 언어, 이용형태별로 조건이 다양하게 설정 가능합니다.

3) 다국어 입력: 한자, 러시아어, 일본어뿐 아니라 옛 한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이러한 조건들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인용하는 방법 

 출처는 크게 간접 인용과 직접 인용으로 나뉩니다. 우선, 간접 인용은 인용할 내용을 요약, 재구성해서 표현하는 가장 일반적인 인용법이죠. 한마디로 각주는 다리각, 인용한 문장 끝에 답니다. 순서는 저자, 발행연도, 논문명, 학술 지명, 권(호), p. 00. 이렇게 씁니다. 

 

  •  두 번째로 직접 인용은 단어, 핵심 어구, 3줄 이내 짧은 문장을 말합니다. 재인용은 부득이하게 원문을 못 찾는 경우, 다른 사람이 인용한 것을 재인용하는 방법이지요. 이때에는 "(원문):(인용문)에서 재인용"이라는 형식을 빌어 써 주어야 합니다. 

 

인용하기
인용하기 기능

  이걸 아주 쉽고 간단하게 해결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DBpia에서는 간단하게 인용하기 클릭만 한 번 해주면 인용 정보가 바로 복사되기 때문입니다.  APA, MLA, 국내 대표 학회 10개의 양식을 바로 복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여기에 자신만의 양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