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

[개념 변화 모형]학생들에게 개념은 어떤 구조를 갖는가? 개념변화이론_과학의 개념

by _❤
반응형

인지심리학 연구에서는 개념에 대한 여러 관점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우리 마음에 있는 개념과 범주는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습니다. 개념과 범주에 따른 인지 과정에는 수많은 요인이 작용하고 있지요. 오늘은 개념의 구조를 둘러싼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전적 관점의 개념

 고전적 관점에서는 개념을 정의할 수 있는 것으로 봅니다. 이때의 개념은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서는 필요조건, 전체적으로는 충분조건이 되는 속성들의 집합이라고 봅니다. 예를 들면, 정사각형은 ' 네 변이 있고, 네 변의 길이가 같으며, 네 각의 합이 360도'라는 속성으로 정의되지요. 이럴 때, 개념은 필요충분조건이 되는 속성들의 집합이 됩니다.

 그러나 고전적 관점에서는 속성들 간 관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여, 흑연과 다이아몬드는 동일한 특성, 즉 탄소라는 공통 속성을 가지므로, 동일한 개념이 되어야 하지 않나요? 그러나 실제로는 탄소들이 어떻게 결합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물질이 되지 않나요?

 

 

2. 원형 관점의 개념

  원형이란 그 개념을 대표할만한 전형적인 본보기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가장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은 액체의 대표적인 원형이죠.  그래서 아이들은 물을 어렸을 때부터 일상적으로 접했기 때문에 액체의 속성으로 늘 물을 떠올리면서 개념을 발달시킵니다. 그러나 개념은 어디까지나 구성된 '추상적 이미지'입니다. 따라서 어떤 사례들은 개념의 속성들을 많이 가지지만, 그렇지 않은 사례 또한 많을 것입니다. 결국 개념 구조의 본질을 밝히기에는 역부족일 수 있습니다.

 

 

3. 본보기 관점의 개념

  위에서 살펴보았던 원형 관점은 개념을 '탈맥락적인' 원형을 중심으로 봅니다. 그러나 본보기 관점은 맥락에 따라 사례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동일한 개념이라고 할 지라도, 개인의 상황에 따라 사례가 달라질 수 있다고 보는 거죠. 예를 들어봅시다. 컵을 볼 때, 산을 가봤던 아이는 산에서 믹스커피를 탈 때 마셨던 산악용 컵을 떠올릴 겁니다. 또, 집에서 손님을 접대할 때 컵을 보았던 아이는 그 커피용 컵을 활성화시키겠죠. 

  그런데 문제는 그럼 과연 우리 일상의 다양한 경험 중에서 어떤 개념을 떠올려야 정확한 본보기가 되겠느냐 하는 질문에 답을 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맥락, 목표, 조망, 사례에 따라서 전형에 대한 판단이 아주 가지각색으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4. 스키마 관점의 개념

  위에서 다룬 2번 원형 개념과, 3번 본보기 관점을 통합하여 보는 관점입니다. 스키마는 원형 정보와 스키마 정보가 통합적으로 다룬 많은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개념들은 규칙을 통해 더 복잡한 사실적 정보를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이렇게 개념들은 서로 망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개념 망들은 개념들의 연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학학습 개념변화
과학학습 개념변화 p.31

 

 지금까지 살펴본 개념의 구조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은 서로 배타적이지 않고, 상보적으로 설명됩니다. 이러한 설명들은 이론적 구조로서 다양하게 구성되는 통합적인 존재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