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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

[자기주도 학습]시험공부가 잘 되는 7단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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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학습법 7단계 전략

안녕하세요 올라피샘입니다 :) 오늘은 초등 고학년~중학교~ 고등학생~대학생들에게도 안내하기 좋은 시험공부 7단계 전략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출처는 감오행 학습법 연구소입니다.

일단 학생들에게 배부하시면 좋을 학습지도 함께 첨부합니다~! 학년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시면 될듯합니다^^

지식학습법 7단계 전략(인디공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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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 익숙해지기

1) 전반적인 짜임새와 중요 낱말(중심·중요 개념)을 대충 한 번 살펴보기

2) 오래하면 지치게 되므로 시간을 많이 투자해서는 안 됨. 30쪽 기준으로 할 때 3분.

3) 큰 제목과 작은 제목의 관계에 집중! - 교과서에 들어있는 그림과 도표 주목하기. 각 단원의 요약 부분 살펴보기.

4)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하신 설명이나 줄친 것, 필기한 내용을 다시 기억에 떠올리면서, 중요한 것들에 집중.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체크해 두었다가 본격적인 공부를 할 때 해결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책을 보는 것이 필요. 교과서의 중요 부분은 진한 글씨, 글자체가 다른 글씨, 여백에 따로 빼놓은 글씨임.

두번째부터는 핵심 내용을 찾으며 읽어요!

2단계 : 알맹이 찾기

1) 처음 보는 내용,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잘 모르는 부분, 그리고 중요한 것을 찾아내는 단계.

2) 핵심을 줄여 들어가서 작은 분량으로 만들어 놓아야 그것을 다 외울 가능성이 커짐.

3) 잘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여 표시해 예습시간, 수업시간 그리고 복습시간에 이것을 V자나 괄호로 체크해 공부할 것. 취약점을 알 수 있고, 선생님께 질문할 거리가 생기며, 시험 공부하기가 쉬움.

 

3단계 : 능동적 읽기

1)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인지를 자문하기. 바로 이것이 능동적으로 책을 읽는 목적임. 이 그림(사진··지도 등)은 본문의 어느 부분을 나타내는가, 이 그림에서 무엇을 알 수 있는가를 생각하기

2) 책에 꼭 외워야 할 것 말고는 줄을 치지 말기. 되도록 붉은 색 이외의 가는 펜으로 줄을 치기.

3) 의문 떠올리기를 연습. “, 이것은 모르겠는데?” “, 이것은 시험에 나올 것 같은데?” 하는 두 가지 종류의 의문을 떠올려서 표시를 해 두기. 공부를 잘 하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의 차이 중 하나가 바로 이 의문 떠올리기능력임. 떠오르지 않는다면 연습하면 됌. 의문을 떠올릴 수 있게 되면 반드시 성적이 오름.

의문을 떠올리면 반드시 성적이 올라요!

 

4단계 : 잘 외워지는 암기법 5가지

1) 이야기로 만들기-외울 거리가 7개가 넘으면 힘이 듬. 그런 경우 내용을 한 글자만 따서 외우기.

2) 노래가사로 만들어 외우기-외울 내용의 개수가 10개가 넘거나 매끄럽게 이야기로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에 친숙한 노래로 바꿔 부르면 효과가 큼.

3) 서로 대조하면서 외우기-두 가지 종류의 외울 내용들을 놓고, 그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발견하여 대조시키면서 외우면 쉽게 기억됨.

이야기, 노래가사, 대조하면서 외워보기!

4) 온 몸을 이용해서 외우기-전형적인 예는 중요한 내용을 공부할 때 연습장에 써 가면서 외우는 것, 걸어다니면서 외우는 것, 전철 안에서 자신의 허벅지에다 무엇인지를 써 가면서 외우는 것, 시를 외울 때 시의 시각적 이미지를 한편의 영화처럼 기억해서 외우는 것, 영어 단어 숙어를 오디오 테이프에다 녹음해서 다시 들으면서 외우는 것, 자신의 몸을 지도로 생각하고 위치를 짚어 가면서 외우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함. 또한 만화 같은 그림을 그려서 외우는 방법도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임. 가능하면 자신의 온몸을 활용해서 외우면 잘 외워지고 덜 지루함.

5) 표 만들기-표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용을 압축·재조직해야 하므로 고도의 집중을 요함. 이런 과정에서 표를 만드는 동안에 그대로 암기가 되는 경우가 많음. 그리고 표를 토대로 다른 암기방법을 응용할 수도 있다는 장점도 있음.

 

 

5단계 : 배운 것을 내 것 만들기

1) 외운 것을 다시 정리하여 나에게 편리한 대로 정돈·배열해 두는 단계.

2) 이렇게 내용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은 기억이 오래 가도록 도와줘서 틀린 문제를 다시 틀리지 않도록 해 주며, 공부해 가는 과정에서 스스로 깨우쳐 가는 기쁨과 지식을 좀 더 확장해 나가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3) 이렇게 하면 첫째, 완전히 이해를 해서 내 것으로 만들면 기억이 오래 가도록 도와주어 틀린 문제를 다시 틀리지 않도록 해 줌. 둘째, 스스로 이것저것 찾아보고 정리해서 이해를 하게 되니까 공부해 가는 과정에서 스스로 깨우쳐 가는 기쁨과 함께 좀 더 많이, 그리고 깊이 알게 되었다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음.

 

6단계 : 선생님 되기

1) 선생님이 된 것처럼 시험문제를 직접 만들어서 풀기. 다른 사람에게 가르친다는 생각으로 자신에게 설명하기, 공부한 내용을 다른 과목이나 실생활에 응용하기.

2) 1주일에 하나씩이라도 신문기사를 스크랩하고 간단한 논평을 하는 습관을 기르면 시험에 큰 도움을 주게 됨.

 

7단계 : 시험대비 심화학습

1) 지금까지 공부한 기억을 되살려 전체적인 흐름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시험 전 마지막 마무리 단계.

2) 첫째, 다시 읽기. 지금까지 공부한 전체 내용을 한 번에 다시 훑어보고 잘 외워지지 않는, 또는 잘못 외운 부분을 암기해 두기. 다음번에는 똑같은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함. 둘째는 틀린 문제 분석하기. 문제를 푼 다음에 자신의 공부방법을 스스로 평가하는 마음으로 틀린 문제를 분석해 보면 자신의 약점을 발견하고 보강·수정할 수 있음.

3) 이 효과는 공부를 잘 했는지에 대해 스스로 점검을 함으로써 실수를 다시 한 번 분석하는 데 있음. 또 자신의 공부방법에 대해 확인하는 마음 자세로 해 나가면 나의 공부 방식이나 기억과정에서 생긴 오류의 원인을 찾고 앞으로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음. 그리하여 발견된 그 오류를 예방할 수 있도록 공부방법을 수정하고 개선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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