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학교육

[수학 문장제 유형별 뽀개기] 5학년 1학기 2단원 약수와 배수

by _❤
반응형

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걸 이용해 연산하는 것은 수학 학습의 기초가 됩니다. 수는 수학의 여러 영역에서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 학기의 마무리를 지을 정도가 되면, 6단원을 마친 아이들의 머릿속이 백지상태라는 것을 발견하곤 합니다. 

2단원은 기억이 안 난다고요!!!!!!🤣🤣

 

그래.... 이해해... 귀염둥이들아... 다시 복습하면 되지 🤳🤳

결국 오늘의 포스팅은 2단원 약수와 배수 복습임과 동시에!! 그냥 산수 개념이 아니라, 문장제 문제 속에서 수 개념을 어떻게 찾아야 할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국, 최대공약수든 최소공배수든 그 개념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이와 관련한 문제를 해결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1. '개수가 몇 개니?' 유형

약수와 배수는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선생님들께서 발표를 시키실 때에도, 3의 배수, 6의 배수 등으로 작위적 추첨을 하시곤 하시죠. 

저희가 어렸을 적(?) 많이 하던 3, 6, 9 게임도 결국 3의 배수를 찾는 게임이죠. 

 

그런데 문장제 문제에서는 보통 '약수나 배수를 모두 찾아봐라'라고는 잘하지 않습니다. 

다음의 문장제 문제를 한번 보시죠. 

교육부. 5학년 1학기 지도서 usb
교육부. 5학년 1학기 지도서 usb

결국 1~32까지의 수 중에, 3,6,9 게임과 비슷하게 7의 배수인 7, 14, 28이란 수를 찾아야 합니다.

그러면 이제 문해력이 낮은 학생들은 분명히 저 괄호 안에 7, 14, 28이라고 쓸 겁니다. 👀👀

 

분명히 괄호 닫고 '명'이라고 쓰여 있건만!!!!

(그래서 저는 문장제 문제를 잘 푸는 아이들이 결국 수학 점수를 결정하고, 이는 곧 독서와도 큰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읽었다는 공통점은 그냥 도출된 게 아니죠~)

 

 

2. '남김없이 나눠줘 버리겠어~' 유형

 흡사 나눗셈 느낌이라서 학생들이 헷갈릴 수 있는 유형입니다. 

아래의 문제를 봅시다.

저는 문장제 문제에선 독해를 좀 더 쉽게 하기 위해 숫자들에 무조건 동그라미를 우선 치게 합니다.

그리고 이 요소들 간의 관계를 보는 겁니다. 

 

40묶음과, 64장 사이에 '콤마'가 찍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수는 동등한 지위를 갖는 수입니다.

 

그 뒤에 '최대'라는 말도 있네요.

그리고 남김없이 똑같이 '나눈다'는 말은? 네, '나눌 약, 맺을 약'자의 약수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교육부. 5학년 1학기 지도서 usb
교육부. 5학년 1학기 지도서 usb2

참, 한국인이라서 재미있는 점이 한자도 알아야 하고 , 영어도 잘해야 한다는 점이 아닐까요?

'약수'라는 말이 언급되지 않더라도, 아이들은 이게 약수를 구하는 개념을 묻는 문장들이란 걸 유추할 수 있어야 해요.

그래서 결국 수학은 '개념 이해'가 결정짓는 것 같아요.

독해력도 받쳐 주어야 하고요.

 

그나마 위의 문제에서는 '최대'라는 말이 두 번이나 나왔기에, 최소 공배수가 아니라, 최대 공약수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네요.

 

결국, 40과 64를 모두가 똑같이 만족할 만큼 가질 수 있는 명수는 8명입니다. 

 

 

 

3. '마다 마다~ 배수란 마(리)다' 유형

이번엔 문제부터 읽어보십시다.

일단 모든 숫자에 동그라미 칩니다.  

3일마다 뛰어 세고, 4일마다 뛰어 세고! 즉, '배수'라는 개념을 떠올려야 합니다. 

여기에서 '겹친다'는 말은 이 뛰어 센 수들이 '공통'인 수란 뜻입니다.

함께 그림을 그린 날은?? 🤦‍♀️🤦‍♀️

3과 4의 공배수라는 뜻입니다. 

교육부. 5학년 1학기 지도서 usb
교육부. 5학년 1학기 지도서 usb3

그런데, 문해력이 낮은 아이들은 3과 4의 공배수만 구하고는 신나서 12일이라고 써버립니다. 

앞에 '12일에 이미 함께 그림을 그렸다!'는 과거형 문장이 있다는 것을 빼먹은 것이죠. 

한국말은 반드시 끝까지 읽어야 합니다. 

특히 수학의 문장제 문제에선 더 그렇습니다!!!

 

12일에 12일을 더한 24일이 정답이 되어야 합니다!😊😊

 

이상, 약수와 배수 단원에서 핵심적인 세 가지 문장제 문제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단원별로 꼭 알아야 할 유형에 대해서는 한번 날을 잡고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포자 없는 초등학교를 위해~ 오늘도! 힘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