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의 규칙과 대응 단원은 4학년에서 살펴보았던 수 배열, 계산식의 배열의 규칙 보다도 대응관계에 초점이 있습니다. '대응'한다는 것은 두 대상이 서로 짝이 된다는 것이죠!
이 서로 짝이 되는 관계는 규칙에 의해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연습을 잘해두어야 6학년, 중학교 가서 함수를 배울 때에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단위 곱하기 용량] 유형
초등수학의 범위에서 주로 사용되는 단위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1분, 1시간, 1일
- 1L (음료수 나눠 담기)
- 1cm (리본으로 상자 묶기)
- 1m (가로수 길 나무 심기)
단위 안에 들어 있는 용량이나 개수, 부피, 길이 등이 그 단위가 늘어날수록 함께 늘어나는 비례 관계에 있지요.
5학년 학생들에게는 비례관계가 익숙하지 않지만, 지금 규칙과 대응 관계에서 잘해두어야
6학년에 올라가서 비와 비례, 중학교에서는 함수 관계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어요.😁
2. [같이 늙어 가는 거야] 나이 계산 유형
노래 가사에... 늙어가는 게 아니라 익어가는 거라고 하죠. (크흠... 딴소리 😂)
이 유형에서 중요한 것은 나이는 혼자 먹는 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아래 문제를 봅시다.
민수가 4년이 지나 16살이 되었다면,
형도 4년이 지났으니 4살을 더 먹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칙을 적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원래 문장제 문제는 위의 문제처럼 3가지의 단계를 거쳐 만들어져야 합니다.
- 우선 표로 나이를 해에 따라 정렬하여 쓴다.
- 여기에서 대응관계를 찾아 식으로 나타낸다.
- 식에 따라 형의 나이를 찾는다.
하지만, 문장제 문제에서는 그럴 여유가 없습니다. 이 세 단계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에서 문장을 해석해야 하는 겁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표와 대응에 익숙해졌다면, 문장으로 된 문제들을 끊어 읽는 연습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민수-12살', '형-18살'이라고 문제에 동그라미를 치게 되면, 표를 여러 번 그려본 학생들은
금방 나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약수와 배수 개념이 함께 들어있는 유형
어느 정도 기본을 표로 다졌다면, 문장제 문제에서는 표로 나타는 과정도 문제에서 안 보여줘 버립니다.
학생들이 '아~ 대응 찾는 문제구나?' 임을 떠올리고, 직접 표를 그리거나
아니면 약수와 배수 개념을 적용해 풀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아래 문제를 봅시다.
원래는 1자루 일 때, 300원. 2자루일 때, 600원.... 이런 식으로 8자루까지 가는 게 정석이죠.
하지만 '물건의 개수 * 개당 가격 = 모든 물건의 가격'의 유형에 익숙해진 친구들은
'300원 곱하기 8 = 2400원'임을 금방 유추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 식입니다.
이전 단원에 약수와 배수를 배치해 둔 이유를 알 수 있겠죠?
약수와 배수 개념은 표로 일일이 계산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줍니다.
저는 여기에서 300의 배수라기보다는, 3의 배수로 설명했습니다.
100원짜리의 개수로 치환해도 일상생활에서 돈 계산을 해본 친구라면 쉽게 이해할 테니까요!
이 문제를 하면서 이전에 배운 2단원 약수와 배수도 복습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4. '남은 개수' 구하기 유형
그래서 최종적으로 아이들에게 가장 어려울 수 있는 유형은 아래와 같은 복합 유형일 것입니다.
먼저 1번 유형인 '단위 곱하기 유형'이 숨어 있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하루에 2개씩이니까, 먹는 귤의 개수는 2, 4, 6, 8... 이렇게 늘어날 겁니다.
먼저 19번에서는 이틀 동안 귤을 '먹은 개수'가 몇 개일까요? 그렇습니다.
하루에 2개니까, 이틀이면 4개죠.
그런데 여기에서 4라고 낚이면 안 됩니다!
문제에 '남은'이라는 말에 동그라미를 쳐줍니다.
전체 귤의 개수(아버지가 사 오신)가 20개이므로, 20에서 4를 빼줘야 우리가 원하는 답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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