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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행동 촉구를 위한 SSI문제의 4가지 수준(Hods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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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 건강, 소비자 선호도, 기술 능력과 같은 개인의 일상적인 문제는 실용적인 과학적 소양이 있다면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시민 과학 문해력은 에너지 정책 천연자원의 사용 환경 보호 및 기술 혁신에 의해 제기된 도덕적 윤리적 문제와 같은 문제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기술, 지식, 태도 및 가치로 구성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STS에서 더 나아가서 E를 추가한 STSE라는 개념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SSI접근법은 과학의 윤리적 차원 아동의 도덕적 추론 및 학생의 정서적 발달을 고려하면서 STS가 제공해야 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훨씬 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가장 적합한 SSI를 확인하고 일관성 있고 이론적으로 정당화 가능한 커리큘럼으로 구성하는 것은 Hodson(2010)에 따르면 다음의 4가지 수준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째, 과학 기술 변화의 사회적 영향을 인식하고 과학과 기술이 실질적으로 문화적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사례 연구를 이용해서 과학기술 발전이 문화적으로 의존적이고 문화적으로 변형되어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 과학기술이 강력한 힘이라는 인식을 알리는 데도 사용할 수 있겠죠. 이 첫 번째 수준에서는 대규모의 기술 혁신이 완전히 예측 가능한 활동이 아니라는 인식까지도 포함됩니다. 그래서 이런 기술 개발로 인해 예기치 않았던 2점뿐만 아니라 비용 그리고 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지적합니다.

 

둘째, 과학기술 발전에 관한 결정이 특정 이익을 위해서 이루어지고 일부에게 발생하는 이익이 다른 사람들을 희생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아는 수준입니다.

과학적 기술 발전이 부와 권력의 분배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발의 불합리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과학 연구 및 기술 개발은 어떤 특정 집단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취해질 수 있습니다. 특정 가치에 의해서 정립될 수도 있고요 때로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나 이익을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두 번째 관점은 차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고요 이것은 비판적 과학적 소양 수준을 달성하는 데 이용할 수 있고요 더 많은 불평등과 불의를 드러냅니다.

 

세 번째 관점에서는 가치에 기반한 개인의 감정을 개발하고 사회적, 정치적, 환경적 맥락에서 현명하고 공정하고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수준입니다.

세 번째, 구성원의 가치 입장에 따라서 굉장히 입장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겁니다. 이렇게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 다룰 때에는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가치와 사용할 자료나 수업 방법에 암시될 수 있는 가치에 매우 미세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는 한편으로는 특정한 사고방식을 주입하거나 다른 한편으로는 가치 없는 교육을 제시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학생들에게 한편으로 특정한 사고방식을 주입하거나 다른 한편으로는 가치 없는 교육을 실시하려고 노력해야 되는 건 아닙니다. SSI를 다루는 건 필연적으로 가치에 대한 고려를 수반합니다.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를 선천적으로 도덕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학생들을 준비시키려면 학생들이 다양한 견해를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및 자신감을 갖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불일치 모순 부적절함을 인식하고 자신의 결론에 도달하고 자신의 견해에 대해서 일관성 있고 설득력 있게 논쟁하고 옳은 것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네 번째, 사회과학 및 환경 문제에 대한 준비와 행동을 취하는 수준입니다.

네 번째 수준이라면 학생들은 자신의 가치와 신념을 행동으로 옮기고 책임 있는 행동에 참여할 준비를 하도록 돕고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 태도 및 가치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을 발견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사회적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이 핵심 개념에 대한 지식과 올바른 태도에 소유해서 반드시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문제에 대해 무엇을 하는 것보다 문제에 관심이 있다고 선포하는 게 항상 쉽습니다. 우리의 가치는 우리가 할 때까지 아무 가치도 없는 겁니다. 결국 우리는 이런 행동을 함으로써 과학 교육의 최종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문헌: Hodson, D. (2010). Science education as a call to action.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10(3), 197-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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