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교육

삶에 필요한 생존 경제 #2. 일상생활 속의 마케팅

by _❤
반응형

오늘 기업가 정신 창업놀이 동아리 시간에는  '마케팅 기법'을 일부러 가르쳐 주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들이 각자 팔고 싶은 물건을 집에 가져오게 했습니다. 어떻게 팔지 고민하는 것이 숙제였고요. 이 수업에서는 각자 자신이 가져온 물건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판매하여 구매자를 설득할 것인지, 발표할 시간을 2분씩 주었습니다. 판매자의 설명을 듣고, 나머지 학생들은 구입하고 싶다면 손을 들게 하였고요. 즉, 남을 설득할 수 있는 친구들은 더 많이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기 위함이었습니다. 신기하게도 아이들은 제가 가르쳐 주지 않은 마케팅 기법을 활용했습니다.  

 

1. 다양한 마케팅 기법의 종류

제가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고 싶었던 마케팅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 광고는 상품, 서비스, 브랜드 등을 홍보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이벤트: 이벤트는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제품을 홍보하는 데 사용됩니다.
  • SNS 마케팅: SNS를 사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소비자와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 비디오, 소셜 미디어 게시물 등을 사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소비자와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가 검색되는 빈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을 사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소비자와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 리퍼럴 마케팅: 기존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추천하여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사용됩니다.
  • 바이럴 마케팅: 인터넷에서 빠르게 퍼지는 콘텐츠를 만들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사용됩니다.
  • 오프라인 마케팅: 전단지, 포스터, 라디오 광고 등을 사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를 사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고 소비자와 상호 작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2. 가르쳐 주지 않았는데도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는 사례 1_ 비교 마케팅

이 중에서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했다는 것을 비교해서 보여주는 건 어느 마케팅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한 것을 강조하여 새로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은 "비교 마케팅"입니다. 이는 기존 제품과 비교하여 새로운 제품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제품을 판매하는 데 사용됩니다.

놀랍게도, 제가 정식으로 가르쳐 준 게 아닌데 아이들이 이걸 해내더라고요. 

 

아래의 사진에서 왼쪽 상품은 아이가 판매하고자 하는 노트입니다. 노트에는 '인덱스'가 있어서, 내가 원하는 부분을 책갈피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목별, 내용별로 구분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겠죠?

A학생은 이 장점만 홍보하지 않았습니다.

오른쪽에 노랑 노트를 꺼내 일부러 펼쳐 놓습니다. 인덱스가 있는 상품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불편하겠느냐는 주장을 합니다. 일명 '비교 마케팅'을 한 것이죠.

이에 따라 아이들의 상품 구매 의사는 다른 상품에 비해 월등하게 높았습니다!

비교마케팅의 사례
비교마케팅의 사례

 

3. 가르쳐주지 않은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는 사례 2_시연 마케팅

이 외에도 제품을 직접 시연하여 보여주는 마케팅 기법은 "데모 마케팅" 또는 "시연 마케팅"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제품의 특징과 기능을 소비자에게 직접 보여주고, 제품의 사용법과 장점을 설명하여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제품의 직접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이 이걸 또 하더랍니다. 

어떤 아이는 미니 드론을 가져와서 교실 안에서 날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어떤 아이는 펜을 가져와서 직접 써가며 보여줍니다. 아이들에게 이 두 친구들이 어떤 점에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한 것인지 말해보게 하는 것도 의미가 있었습니다. 

시연 마케팅 사례
시연 마케팅 사례

이 같은 시연 마케팅은 CJ나 청정원 등에서 두부, 지짐, 떡갈비 등의 메뉴를 시연해서 고객들이 직접 먹어보는 마트에서 많이 볼 수 있지요. 아이들에게 이렇게 일상생활 속의 마케팅에 대해 안내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다음 사진과 같은 향초는 시연을 해보기가 좀 아쉽지요. 왜냐하면 향초는 쓰면 사라져 버리잖아요? 손해율이 너무 높은 마케팅은 꺼릴 수 있다는 것도 알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연 마케팅이 어려운 향초
시연 마케팅이 어려운 향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