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상품 기획서를 어떻게 국어교육과 융합할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번 차시에서는 사다리 타기를 이용해서 강제 결합법을 적용했었는데요. 이번 차시에서는 1차시에서 결합한 소비자의 두 가지 요구를 이미 반영한 시판 상품에는 무엇이 있는지 시장조사를 해보는 활동입니다.
2022.08.04 - [금융교육] - 썸 트렌드와 사다리 타기로 강제 결합법을 적용해보자.
시장조사 하기
오픈마켓 등의 인터넷 쇼핑몰을 활용할 수도 있고, 직접 제품을 가져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수준에서는 물리·화학적인 상품 제작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비교적 쉽게 제시되는 상품의 상세 설명글을 읽어 보도록 지도합니다.
왜냐하면 학급의 상황에 따라서 오픈마켓(11번가, g 마켓 등)을 학생들에게 노출하는 것이 달갑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사전 과제로 상품의 포장지, 제품 설명서 등을 학생들이나 교사가 미리 준비하여 적용해도 무방합니다.
보통의 판매되는 상품 뒤에는 제품 표시가 설명글로 나와 있는데요. 이 설명글을 읽는 과정은 추후 진행될 상품 기획서 쓰기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시장 조사할 때 교사가 할 수 있는 질문
교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시하여, 정보 검색의 초점을 명확하게 할 수 있게 돕습니다.
① 이 상품이 반영한 소비자의 요구는 상품 설명글의 어느 부분에 드러나 있나요?
② 이 상품이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였다고 볼 때, 조금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요?
③ 우리 기업이 상품을 기획한다면, 어떠한 점을 개선하여 상품을 만들고 싶은가요?
④ 기대효과의 측면에서, 내가 기획한 상품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⑤ 실행 가능성의 측면에서, 내가 기업이 기획한 상품은 어떤 한계점이 있을까요?
학습지 활용법 및 다운로드
학생들은 시장 조사한 정보를 정리해서, 상품 기획서 글 틀에 맞추어 아래의 예시와 같이 채워 넣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줄글을 바로 쓰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5학년 1학기 국어 및 5~6학년 군 성취기준에서는 설명글을 쓸 때 비교, 대조, 열거 등의 방식을 활용하도록 제시하고 있지요? 이때 정보 조사를 하면서, 아래의 글 틀을 채워 넣게 되면 개요를 작성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활동 시간 절약 및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는 데 유용합니다.
시장 조사한 상품과 어떤 점에서 같고, 다른지를 비교, 대조, 열거의 설명글 쓰기 방식 중 한두 가지를 골라, 학습지 하단에 짧은 설명글을 씁니다. 상단에서 작성했던 글 틀을 참고하면 문단 구성이 3 문단 정도로 나올 수 있습니다. 추가되는 정보의 양에 따라 문단의 개수를 조절하도록 지도합니다.
문단의 맨 앞에는 들여 쓰기 해주어, 글을 읽는 사람이 문단을 잘 구분할 수 있게 합니다. 개별 활동이므로 차분한 분위기에서 글을 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다음 질문을 통해 이번 활동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를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①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상품 기획서는 비교, 대조, 열거 중 어떤 방식을 골랐나요?
②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과, 내가 기획한 상품은 어떤 점에서 같나요?
③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과, 내가 기획한 상품은 어떤 점에서 다른가요?
④ 어떤 내용을 더 쓰면, 이 상품 기획서를 읽는 사람이 상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
본 차시에서는 학생들이 기업의 상품 기획팀원이지만, 동시에 일상생활에서는 학생 각각이 엄연한 개별 소비자이기도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교사는 개인이 합리적 선택을 하는 것이 이렇게 기업의 합리적 선택과도 결코 분리되어 있지 않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금융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은 누구의 문제를 해결할까요? (0) | 2022.08.20 |
---|---|
금융교육과 국어교육의 융합, 동료 평가 학습지 (0) | 2022.08.14 |
썸트렌드와 사다리 타기로 강제 결합법을 적용해보자. (0) | 2022.08.04 |
소비자 요구 파악을 위한 페르소나와 빅데이터 알기 (0) | 2022.08.03 |
기업가정신 창업 놀이 #15. 전국 지도에 무역 참여국 표시하기 (0) | 2022.07.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