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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교육

상품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시장조사를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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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상품 기획서를 어떻게 국어교육과 융합할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번 차시에서는 사다리 타기를 이용해서 강제 결합법을 적용했었는데요. 이번 차시에서는 1차시에서 결합한 소비자의 두 가지 요구를 이미 반영한 시판 상품에는 무엇이 있는지 시장조사를 해보는 활동입니다. 

 

2022.08.04 - [금융교육] - 썸 트렌드와 사다리 타기로 강제 결합법을 적용해보자.

 

썸트렌드와 사다리 타기로 강제 결합법을 적용해보자.

지난 포스팅에서부터 저는 소비자 요구를 빅데이터로 파악하고, 상품 기획에 적용하는 수업을 구안해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아이디어 창출 방법 중에서도 '강제 결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schoolforkids.tistory.com

 

시장조사 하기

오픈마켓 등의 인터넷 쇼핑몰을 활용할 수도 있고, 직접 제품을 가져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수준에서는 물리·화학적인 상품 제작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비교적 쉽게 제시되는 상품의 상세 설명글을 읽어 보도록 지도합니다.

왜냐하면 학급의 상황에 따라서 오픈마켓(11번가, g 마켓 등)을 학생들에게 노출하는 것이 달갑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사전 과제로 상품의 포장지, 제품 설명서 등을 학생들이나 교사가 미리 준비하여 적용해도 무방합니다.

보통의 판매되는 상품 뒤에는 제품 표시가 설명글로 나와 있는데요. 이 설명글을 읽는 과정은 추후 진행될 상품 기획서 쓰기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시장 조사할 때 교사가 할 수 있는 질문

교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시하여, 정보 검색의 초점을 명확하게 할 수 있게 돕습니다.

① 이 상품이 반영한 소비자의 요구는 상품 설명글의 어느 부분에 드러나 있나요?

② 이 상품이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였다고 볼 때, 조금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요?

③ 우리 기업이 상품을 기획한다면, 어떠한 점을 개선하여 상품을 만들고 싶은가요?

④ 기대효과의 측면에서, 내가 기획한 상품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⑤ 실행 가능성의 측면에서, 내가 기업이 기획한 상품은 어떤 한계점이 있을까요?

 

 

학습지 활용법 및 다운로드

학생들은 시장 조사한 정보를 정리해서, 상품 기획서 글 틀에 맞추어 아래의 예시와 같이 채워 넣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줄글을 바로 쓰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5학년 1학기 국어 및 5~6학년 군 성취기준에서는 설명글을 쓸 때 비교, 대조, 열거 등의 방식을 활용하도록 제시하고 있지요?  이때 정보 조사를 하면서, 아래의 글 틀을 채워 넣게 되면 개요를 작성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활동 시간 절약 및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는 데 유용합니다.

 

시장 조사한 상품과 어떤 점에서 같고, 다른지를 비교, 대조, 열거의 설명글 쓰기 방식 중 한두 가지를 골라, 학습지 하단에 짧은 설명글을 씁니다. 상단에서 작성했던 글 틀을 참고하면 문단 구성이 3 문단 정도로 나올 수 있습니다. 추가되는 정보의 양에 따라 문단의 개수를 조절하도록 지도합니다.

 

문단의 맨 앞에는 들여 쓰기 해주어, 글을 읽는 사람이 문단을 잘 구분할 수 있게 합니다. 개별 활동이므로 차분한 분위기에서 글을 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다음 질문을 통해 이번 활동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를 다시 한번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①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상품 기획서는 비교, 대조, 열거 중 어떤 방식을 골랐나요?

②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과, 내가 기획한 상품은 어떤 점에서 같나요?

③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과, 내가 기획한 상품은 어떤 점에서 다른가요?

④ 어떤 내용을 더 쓰면, 이 상품 기획서를 읽는 사람이 상품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

 

 

본 차시에서는 학생들이 기업의 상품 기획팀원이지만, 동시에 일상생활에서는 학생 각각이 엄연한 개별 소비자이기도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교사는 개인이 합리적 선택을 하는 것이 이렇게 기업의 합리적 선택과도 결코 분리되어 있지 않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pdf
0.1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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