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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교육

소비자 요구 파악을 위한 페르소나와 빅데이터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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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이 소비자 요구를 파악하고 상품에 반영하는 방식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매출 대박 상품은 대부분 빅데이터에 근거해, 연일 승전보를 울리고 있지요. 우리가 아침에 눈을 떠서 잠에 들 때까지 모든 활동이 데이터로 기록되는 시대, 빅데이터는 학생들이 반드시 친숙해져야 할 21세기의 원유입니다. 학생들이 직접 기업의 상품 기획팀이 되어 빅데이터를 검색하고, 가상의 소비자 요구를 상품 기획서에 반영하는 체험형 교육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선생님들께서도 어렵지 않게 빅데이터를 경제교육, 국어교육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교과의 융합 및 재구성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1. 가상 소비자(페스소나)의 긍정-부정 그래프 그리기

오늘은 우리 모둠이 기업의 상품 기획팀이 되어 활동해보는 날로 설정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위해 소비자의 특징을 명료히 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가상 소비자인 페르소나, 비자(가명)를 한 명씩 정해 그 사람이 갖고 있을 특징을 자유롭게 상상해 본다. 특징에는 소비자의 연령, 성별, 좋아하는 색깔, 디자인 등이 있다. 이런 특징에 의하여 소비자의 요구는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교사는 긍정-부정 그래프를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고, 비자가 겪었을 문제 상황을 상상하여 기록해 보게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각각의 상황별로 비자가 경험할 긍정적, 부정적 감정의 정도입니다. 학생들이 익숙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예시를 들어주며, 상황 변화에 따라 소비자가 느낄 감정을 그래프로 다음과 같이 나타내게 합니다.

간단하게 긍정-부정 그래프를 그리고 나면, 학생들은활동지 하단의 포스트잇 2장에 비자가 불편감을 느낀 이유와 필요로 하는 것을 기록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학생들이 나와서 자신들이 분석한 비자의 문제 상황을 설명하며, 무엇이 필요한지 분석한 포스트잇을 칠판에 붙입니다. 이때 다른 친구의 내용과 비슷한 것은 한 무리로 모아도 좋습니다. 교사의 설명과 함께 필요한 대상을 재화서비스분류해서 붙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2. 소비자의 요구를 담고 있는 빅데이터란?

빅데이터21세기의 원유라고도 불릴 정도로 그 활용도와 가치가 큽니다. 인터넷 검색 기록, 동영상 조회 기록, SNS로 소통한 내용 등이 모두 데이터화 되어 저장되고 있지요. 이런 데이터들이 모인 빅데이터를 분석해, 사람들의 취향, 생각까지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에 앞다투어 빅데이터를 상품 개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사람들이 요구르트를 구입할 때, 기존 65mL 용량의 요구르트를 3개 이상 구입한다는 빅데이터가 분석되면서 280mL짜리 대용량 요구르트가 기획되었습니다. 국내 모 제과 업체에서는 제품 관련 데이터를 맛, 소재, 식감, 기능, 포장지 등으로 세분화하여 기획한 상품이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스포츠, 캐주얼 브랜드 등 트렌드에 민감한 기업들도 고객들이 더 선호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그 결과는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쇼핑에서도 빅데이터는 아주 유용한 자원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상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방문자가 어떤 상품을 클릭했는지, 몇 초간 상품을 살펴보았는지 등의 기록들이 모두 데이터로 남습니다. 또 상품평을 작성하면, 그것이 그 상품에 대한 긍정어와 부정어 등의 데이터로 분류되어 저장됩니다. 자연스럽게 기업의 입장에서는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춘 기획 및 홍보가 가능해졌습니다.

 최근에는 기업뿐 아니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의 야간 시내버스인 올빼미 버스가 대표적인 성공 사례입니다. 일반 시내버스의 정규 운행 시간과 달리 새벽에 다니는 버스를 만들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많이 고민했었는데요. 택시를 타고내린 사람들의 빅데이터 약 500만 건, 사람들의 심야 통화량 빅데이터 약 30억 건을 분석한 결과, 아주 최적의 버스 운행 노선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빅데이터를 분석해, 더 많은 시민이 새벽에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한 것이지요. 덕분에 낭비될 수도 있었던 시간과 비용들이 크게 절약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이 두 번째 활동에서 영상 빅데이터 3분 요약」을 시청합니다.

https://youtu.be/plJGZhkN1H0

 

영상을 시청한 후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해봅니다.

  • 여러분이 직전 활동에서 포스트잇에 기록한 분석 자료(데이터)들이 무수히 많이 쌓여 있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 국내 대표 베이커리 전문 매장은 어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손실을 줄이고, 이익을 높였나요?
  • 서울시가 심야에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올빼미 버스’를 만드는데 기여한 결정적인 데이터는 어떤 데이터였나요?
  • 기업, 국가, 지방자치단체 등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의 장점을 자유롭게 적어봅시다.
  • 이 외에도 기업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지 적어봅시다.

 

3. 활동에 필요한 학습지 다운로드

창의노트 샘플-01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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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고: 본 블로그 포스팅 내용의 저작권은 올라피샘에게 있으며 교육용 목적으로의 활용만 법적으로 보호를 받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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