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대인 학습법에 대해 정리한 최원일 선생님의 저서 내용 중에서 우리 교육에 적용할 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유대인의 저서에서 보는 교육관
- 루스 실로[유대인의 자녀교육]
- 나쁜 사람이 너에게 한 짓을 잊지 마라. 그러나 용서해라
- 사라 이마스[유대인 엄마는 회복탄력성부터 키운다]
- 용서해 준다는 것을 이용하여,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거나,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는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 김용 총재[무엇이 되기 위해 살지 마라]
- 세계의 문제가 바로 네 문제다
- 위대한 것에 도전하라
- 최효찬[현대 명문가의 자녀교육]
- 봉사와 헌신에 삶의 가치를 둔 인성교육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명문가에서 발견되는 공통된 모습이다.
- 랠프 월도 에머슨
-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나은 곳으로 만들어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존재했으므로 인해 단 한 사람이라도 행복했다면 그것이 바로 진정한 성공이다.
2. 아이들이 자신만의 사명을 찾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게 하는 방법
- 대니얼 코일[탤런트 코드]의 뇌가 기술을 습득하는 세 가지 방법
- 1단계: 이상적인 자기 모습에 대한 비전을 갖게 하는 점화
- 2단계: 목적에 맞게 집중하여 반복하는 심층 연습
- 3단계: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며 목표에 도달하도록 이끄는 마스터 코칭(쉬우르 시간)
- 세계적 뇌 교육자(벤자민인성영재학교 설립자) 이승헌 박사 [대한민국에 이런 학교가 있었어?]에 제시된 부모 역할
- 아이들이 직접 도전, 경험하며 성성 장한 환경 만들어주기
- 교실, 교과목 수업, 숙제, 시험, 성적표가 없는 학교
- 벤자민 프로젝트, 현장 직업체험활동
3. 쩨다카: 해야 할 당연한 행위, 정위, 의로움
- 유현심과 서상훈 [유대인에게 배우는 부모 수업]
- 쩨다카는 모든 유대인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당연한 의무
- 랍비 아시: "613개의 유대인 계명 중 하나인 쩨다카의 무게는 나머지 612개의 계명을 합친 것의 무게와 같다"
- 수입의 10분의 1 이상을 가난한 사람을 위해 내는 것이 고대 때부터 유대인의 의무사항
- 유대 가정에서는 쩨다카 자선함을 여러 개 두고, 매일 아침 동전을 넣도록 훈련시킴
- 아기라도 예외는 없음. 부모님이 아기의 손에 동전을 쥐여주고, 자선함에 함께 넣음.
-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에게 베푸는 태도를 익히면서 이타적인 아이로 성장함.
- 아이들은 나눔의 기쁨을 어른보다 훨씬 크게 느끼며, 그러한 희열은 또 다른 나눔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됨.
참고문헌: 최원일 (2022), 틀 밖에서 배우는 유대인 학습법, 레몬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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