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럽지만 고백합니다. 저는 훌륭한 투자자는 아닙니다. 투자의 필요성은 알고 있으나, 여윳돈으로나 찔끔찔끔해 볼 뿐이었죠. 자산을 체계적으로 운용하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합니다. 기타 알트코인의 가즈아 유행에 편승해 보기도 했고요. 그렇기에 더더욱 아이들에게는 현명한 투자 방법을 가르쳐야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아는 게 별로 없다 보니, 학급에서는 많이 투자 부분을 도입하지는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경제금융교육연구회에서 함께 연구하시는 선생님들을 보니, 아이들에게 기업 가치, 자본주의에서의 주주의 역할 등에 대해 관심을 갖고 꾸준히 지도하시는 선생님들도 계시더라고요. 😁 이에 자극받아 저도 올해부터는 조금씩 아이들에게 이런 부분에 대해 안내 정도는 더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좋은 자료를 찾아보니, 경금교에서 투자 부분을 교육과정으로 제시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오늘 그 자료 활용 결과를 정리해 보고, 어떤 점을 개선해 나가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2022.02.24 - [금융교육] - 2022 개정교육과정, 경제가 선택과목이 될 경우를 대비한 금융교육 자료 풀세트(by. 경제금융교육연구회)
1.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 찾아보기
아이들은 일상생활에 있는 기업의 상품, 서비스 등에 대해 탐색하는 것에서부터 투자를 시작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우리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해주는 상품의 이름, 가격, 이것을 좋아하는 이유 등을 적어 봅니다.
어떤 학생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S22, 어떤 학생은 애플의 아이폰을 검색해서 서로 자기 상품이 더 좋다면서 각축전을 벌이기도 했어요.
아래의 학생 활동지, ppt, 지도안은 경제금융교육 연구회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2. 내가 좋아하는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어떤 곳일지 조사하기
두 번째 활동으로는 회사명, 회사 설립 연도, 기업의 업종, 직원 수, 주가 변화, 시가 총액 등을 조사합니다. 네이버 금융에 접속하면 비교적 쉽게 알 수 있는 정보인데, 학교의 인터넷 망에서는 금융기관 접속이 어려워서 어쩔 수 없이 조금 더 어려운 나무위키를 검색할 수밖에 없었어요. 🤔
주식의 현재가는 더 찾기 쉬웠는데, 최초 주식 발행가격은 아이들 입장에서 찾기가 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빈칸으로 비워 두었어요. 수업하실 분들은 이 부분 유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주식 가격의 변동으로 알아보는 돈의 가치
아이들은 물가 상승을 통해 투자의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통계로 시간여행'이라는 플랫폼이 아주 유용했어요! 이전에도 제가 포스팅한 바가 있는데요.
2023.02.10 - [금융교육] - 물가의 변동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통계로 시간여행'을 알아보자.
예전에는 5만 원으로 이렇게 많은 물건을 살 수 있었는데, 현재는 그 물건들이 많이 줄어든다는 것도 흥미로운 점인 것 같아요. 역시 경금교 선생님들의 아이디어는 뛰어납니다!
또 재미있는 점은 반올림 개념입니다. 금융수학이라는 개념도 있듯, 한 장의 학습지에서 자연스럽게 수의 어림을 다루는 게 놀라웠습니다. 덕분에 아이들은 십의 자리 '에서'와 십의 자리 '까지'의 개념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들의 훌륭한 자료 덕분에 아이들과 투자에 대한 자연스러운 동기유발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올해는 더 발전시켜 보겠습니다!!
'금융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0단계. 진로경제교실 나라 세우기와 '국적신고서 작성하기' (3월 1주 둘째날) (0) | 2023.03.04 |
---|---|
1단계. 진로경제교실 직업(1인 1역) 정하기와 직업흥미검사 (3월 2주) (0) | 2023.03.03 |
창업교육 워크북 '가장 쉬운 초등 창업'을 집필한 이유 (0) | 2023.02.28 |
0단계. 경제금융진로교육 프로젝트 안내문과 초상권 동의서 (3월 1주) (0) | 2023.02.25 |
아침 자습시간에 글씨체도 교정하면서 경제 지식을 배워보자.(3월 4주차) (0) | 2023.0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