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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적정기술을 활용한 발명 프로그램이 발명 태도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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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교육의 수요자이자 대상자인 학생들이 인식하는 발명은 전구, 로봇, 실험기구 등을 중심으로 공학적, 과학적 이미지에 집중되어 있는데요(신필식, 2012).  오늘은 적정기술을 발명 프로그램에 적용한 논문을 살펴보며, 이것이 발명 태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적정기술 활용 프로그램의 효과

  • 최지연(2013)은 적정기술을 활용한 녹색기술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 최지연(2013)은 ‘적정기술을 활용한 초등학교 녹색기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에서 적정기술과 환경 교육을 연계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
  • 적정기술은 고액의 투자가 필요하지 않고 에너지 소모량이 적으며, 누구나 쉽게 배워서 사용할 수 있고, 현지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소규모의 사람들이 모여서 제품 생산이 가능한 기술을 의미한다(손화철, 2009)
  • 이승원(2017)은 ‘RSP기법 중심의 적정기술기반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명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RSP모형을 적용한 적정기술기반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발명영재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 초등학생의 발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남궁태리(2015)는 ‘적정기술기반 초등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서 적정기술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학습 과정을 개발하여 과학영재교육원 소속 초등학생 43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 유미현 외(2016)에 의하면 적정기술 주제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과학적 태도, 리더십 향상에 효과적인 영향을 준다.
  • 한승호 외(2017)는 중고등학생들의 적정기술 특성에 대한 이해 연구를 통해 중 고등학생들은 유용성,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적정기술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세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적정기술에 대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 정기철(2010)은 적정기술을 제3세계와 선진국의 입장으로 나누어 의미를 가진다고 하였다. 먼저 제3세계라 칭할 수 있는 아프리카, 아시아의 저개발국 등의 소외계층을 위해 개발된 적정기술은 질병, 빈곤, 높은 문맹률 등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현지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이므로 해당 국가의 일자리 창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선진국의 경우에서도 의료, 교육, 주거 등에서 소외된 계층이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친환경적 개발을 우선으로 하는 적정기술의 취지는 선진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2. 발명교육 프로그램과 발명 태도

1) 발명 태도의 정의

  • 김순창(2011)은 발명에 대한 태도에 대한 하위요인으로 발명에 대한 신뢰성, 지식의 절대성, 발명의 필요성, 발명에 대한 흥미도로 정의
  • 최유현(2006)은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후 발명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진 것과 관련하여 발명태도를 정의
  • 임형규(2012)는 발명 태도에 대하여 발명에 대한 행동적 특성으로 정의

2) 발명태도의 하위 요인(임형규, 2012)

  • 관심적 요인
  • 인지적 요인
  • 실천적 요인
  • 정서적 요인

3) 발명교육 경험이 발명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왕유진(2014)은 발명교육 경험은 초등학생의 발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은 준다는 것을 확인
  • 발명태도의 효율적 신장을 위해 초등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교과와 연계한 발명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들도 수행되었음(김경미, 2015; 정미경 외, 2013).

 

참고문헌: 김기영;문성환. (2017). 초등학생의 발명 태도 신장을 위한 실생활 소재 중심의 적정기술 활용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에너지기후변화교육, 7(2), 16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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