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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과학교육에서의 집단 창의성 교육, 디자인적 사고는 어떤 역할을 할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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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참여, 공유, 협업이라는 키워드가 과학교육에서도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어느 개인이나 한 분야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그런 상황에서 디자인적 사고가 무엇이고, 어떻게 도움이 될지 살펴보겠습니다. 

 

1. 집단 창의성이란?

  • 자기 정체성을 공유한 집단이 공통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자유로운 상호 작용을 통해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표현하는 과정(Sawyer, 2007)
    • 집단 구성원들 간의 소통과 협업은 한 사람이 가진 창의성을 배가시켜 예기치 않은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움을 줄 수 있어 유용하다(Ha et al., 2011)
  • 개인 수준의 창의성의 단순한 산술적 합이 아닌 집단 구성원의 경험이나 정서적 특성 등이 통합되어 발휘되는 사고와 통찰의 결과(Sawyer, 2007).

 

2. 지금까지 창의성 연구의 한계

  • 과학교육에서는 창의성을 개인의 역량으로서만 생각하고, 개인적 차원에서만 창의성에 접근하는 경향이 있었다(Jeong & Cho, 2012; Park & Kang, 2011)
    • ex)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의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를 함양시키기 위한 기법이나 도구와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짐(Hwang et al., 2004; Park & Kang, 2012; Seong, 2003).
    •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개개인의 성격, 지능, 인지양식, 동기화 등의 측면에서 조사하는 연구가 이루어짐(Joo et al., 2011; Kim et al., 2002; Kim et al., 2008; Yoon & Woo, 2011). 

 

3. 선행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디자인적 사고란?

  • 협업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과 사고 방법(Martin,2009)
    • 여기서의 디자인이란, 외관을 설계하거나 꾸민다는 뜻보다는 '좀 더 좋은 결과를 위하여 어떤 것을 창의적으로 해결한다'는 의미임. 즉, 창의성과 협업의 두 측면이 모두 강조되는 모델(Martn, 2009)
    • 협업: 모든 구성원들 간의 공유된 목표,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 등을 지원하거나 촉진시켜 집단 창의성이 효과적으로 발현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보고됨(Brown, 2010; Martin, 2009).

 

4. 디자인적 사고를 교육에 반영한  국외 연구 예시

  • Caroll(2010) : 7,8학년의 지리 수업 시간에 적용한 연구에서 학생들이 협업, 공감의 활용을 통해 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할 수 있었으며, 창의적 자신감을 개발하였다. 
  • Kwek(2011): 21세기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집단 창의성 모델로서 디자인적 사고를 교실 학습에서 적용하고자 시도

 

5. 디자인적 사고의 4가지 역량군

  • 첫째, 협업
    • 미래 시대에 가장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방안 중 하나(Lee, 2012; Malone, 2008).
    • 집단의 응집된 사고와 통찰을 이끌어내어 인간의 사고를 더욱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음(Ha et al., 2011)
  • 둘째, 통합적 사고
    •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를 통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디자인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새로운 산출물을 창의적으로 만들어냄(Kim, 2012; Kim & Lee, 2008; Lee & Lee, 2009).
    • Brown(2010): 분석과 직관의 균형을 통한 통합적 사고,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의 토대를 제공하는 중요한 사고방식
  • 셋째, 인간중심적 사고
    • 사용자의 경험, 욕구, 흥미 등과 같은 감성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짐(Brown, 2010). 
    • 감성이나 공감 능력은 미래 시대에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 중 하나로 강조되고 있음(KEDI, 2011).
  • 넷째, 다학제적인 접근
    • 디자인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자신의 전문 분야뿐만 아니라 인접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음(Young, 2010)
    • 디자인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T자형 인재로서, 특정분야에 대한 전문가임과 동시에 자신의 전공과 무관한 타 영역까지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소양을 갖추고 있음(Brown, 201).
    • 다학제적인 접근을 통해 창의성, 혁신성을 갖춘 해결안을 모색하는 문제 해결 과정이 가능함(Lee & Rhi, 2010). 

 

참고문헌: 이도현 외(2014), 집단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서 과학 교육에 디자인적 사고의 도입과 속성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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